[문학작가론] 이문구 근대화에 따른 고향상실 - 관촌수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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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이문구의 생애와 문학

2. 시대적 상황

3-1. 할아버지와 아버지
3-2. 고향상실 - 사라져간 것들에 대한 회상

4. 이문구 소설에서 문체의 미학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가 이문구에게 있어서 6.25와 70년대 경제개발은 그에게 커다란 충격과 좌절을 안겨주었다. 먼저 6.25를 들자면 6.25는 이문구에게 가족의 상실과 빨갱이의 자식이라는 오명을 가져다주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전반적인 사상에 영향을 끼쳤으며, 1960~70년대 박정희의 군사 쿠데타는 우리에게 도시와 농촌의 극단적인 모습을 안겨주었다. 발전된 모습의 도시에 반해 농민은 이제 더 이상 농촌에서 살 곳이 없어졌다. 더구나 정부의 정책 또한 농촌과 농민의 피폐화의 이유를 농민의 자질로 문제 삼고 자신들의 무분별한 개발의 책임을 회피했다. 이에 이문구는 농촌의 피폐화와 농민들의 궁핍함에 큰 관심을 가졌고 그가 {관촌수필}을 쓰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다.
본고에서는 근대화, 산업화 속에서 소외당한 농촌의 현실을 바라보고, 이문구가 어린시절의 회상을 통해 근대화의 물결로부터 잊혀졌거나 없어진 공간으로서 농촌을 어떻게 형상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이문구 특유의 문체를 제시함으로써 그것이 지닌 문학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이문구, {한국 소설 문학 대계}, 동아출판사, 1995.
김정아, 「이문구 소설의 토포필리아 연구」, 충남대학교, 2004.
이만교, 「이문구 소설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4.
이춘섭, 「이문구 농민소설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2000.
정종진, 「이문구 소설의 선비정신 연구」, 청주대학교 국제협력연구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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