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학생 건강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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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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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제주시 소재 한미 중학교에 근무하는 근무경력 5년차인 보건교사이다. 수업이 끝난 후 당신은 보건실에서 다음 달에 있을 학생 건강검진을 위해 학생들의 가정에 보낼 가정통신문을 작성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보건교사의 역할 중 학생건강검진과 관련하여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학생건강평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본 론
건강평가
1) 건강평가의 정의
: 건강관찰과 건강검사 등을 종합하여 학교 인구의 건강을 평가하는 것
2) 학생건강평가의 중요성
: 고도의 지식과 기술수준이 아니라도 이상소견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가장 왕성한 성장발달 단계에 있는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하게 함으로써 미래의 국가를 끌어갈 건강한 인적 자원을 양성할 수 있음.
3) 건강평가의 목적
- 건강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치료 및 상담, 보호 등의 적절한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평생건강의 기초가 됨.
- 학생 자신이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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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 문헌
조순자 외(2012), 지역사회간호학 분야별, 현문사, p.42~48
유광수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 2, 정담미디어, p.679~686
Ⅴ.국가고시
건강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관리사항 중 측정오류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1) 검사종목별 측정장소 및 순서의 결정
2) 가정통신문을 통한 사전 예비조사 실시
3) 측정자에 대한 종목별 사전교육 실시
4) 검사종목별 측정자 및 기록자의 명단작성
5) 대상학생의 개인위생 및 복장점검 실시
정답 : 3) 신체검사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측정오류는 측정이 객관성과 신뢰성 있도록 종목별로 측정자를 미리 사전 교육함으로써 예방될 수 있음.
가. 청결상태 나. 충치의 유무
다. 불규칙한 치열 라. 호흡시의 악취
2. 학생 건강 평가 중 구강검사의 기준이다. 적절한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5) 학생 건강평가를 위한 항목 주 구강검사는 구강 청결상태, 충치유무, 치열, 호흡 시 악취 등을 확인함.
가. 신체발달 정도 나. 영양상태
다. 비만도 라. 시력
3. 체격검사 결과기록을 활용하여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사항으로 적절한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2) 체격검사는 신장, 체중, 가슴둘레 등을 측정하여 학생의 신체적 발달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 자료를 이용하여 표준체중을 산출하여 비만도를 측정할 수 있다. 영양 상태와 시력은 체격검사에 의해 파악되는 평가 자료이므로 해당되지 않음.
가. 전염병의 조기발견 나. 질병이나 불구의 조기발견
다. 보건 교육의 주제 선정 라. 특수아동의 학교 생활 조정
4. 다음 중 학생건강평가의 목적에 맞는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5) 학생건강평가의 목적에는 조기발견, 질병이나 불구의 조기발견, 보건교육의 주제선정, 특수아동의 학교생활 조정이 포함됨.
가. 학생건강평가는 체격검사, 체질검사, 체력검사로 매년 1회 실시한다.
나. 학생의 체격검사와 체질검사는 보건교사의 책임 하에 실시된다.
다. 건강평가는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수단이 된다.
라. 학생건강평가 결과 발견된 건강 이상자는 즉시 교장에게 보고하여 교육청에 보고하도록 한다.
5. 다음 중 학생건강평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2) 학생건강평가내용은 학생개인의 건강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체격, 체질, 체력 검사를 실시한다. 평가방법은 학생, 학부모, 교사의 관찰과 보건교사의 일차건강사정을 기본으로 하며, 학생의 건강이상자는 학교에서 발견 즉시 보건교사가 일차건강사정을 실시한 후 건강검진 필요성이 있는 학생은 교의나 분야별 전문의에게 의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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