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학생 건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당신은 제주시 소재 한미 중학교에 근무하는 근무경력 5년차인 보건교사이다. 수업이 끝난 후 당신은 보건실에서 다음 달에 있을 학생 건강검진을 위해 학생들의 가정에 보낼 가정통신문을 작성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보건교사의 역할 중 학생건강검진과 관련하여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학생건강평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본 론
건강평가
1) 건강평가의 정의
: 건강관찰과 건강검사 등을 종합하여 학교 인구의 건강을 평가하는 것
2) 학생건강평가의 중요성
: 고도의 지식과 기술수준이 아니라도 이상소견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가장 왕성한 성장발달 단계에 있는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하게 함으로써 미래의 국가를 끌어갈 건강한 인적 자원을 양성할 수 있음.
3) 건강평가의 목적
- 건강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치료 및 상담, 보호 등의 적절한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평생건강의 기초가 됨.
- 학생 자신이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조순자 외(2012), 지역사회간호학 분야별, 현문사, p.42~48
유광수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 2, 정담미디어, p.679~686
Ⅴ.국가고시
건강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관리사항 중 측정오류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1) 검사종목별 측정장소 및 순서의 결정
2) 가정통신문을 통한 사전 예비조사 실시
3) 측정자에 대한 종목별 사전교육 실시
4) 검사종목별 측정자 및 기록자의 명단작성
5) 대상학생의 개인위생 및 복장점검 실시
정답 : 3) 신체검사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측정오류는 측정이 객관성과 신뢰성 있도록 종목별로 측정자를 미리 사전 교육함으로써 예방될 수 있음.
가. 청결상태 나. 충치의 유무
다. 불규칙한 치열 라. 호흡시의 악취
2. 학생 건강 평가 중 구강검사의 기준이다. 적절한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5) 학생 건강평가를 위한 항목 주 구강검사는 구강 청결상태, 충치유무, 치열, 호흡 시 악취 등을 확인함.
가. 신체발달 정도 나. 영양상태
다. 비만도 라. 시력
3. 체격검사 결과기록을 활용하여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사항으로 적절한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2) 체격검사는 신장, 체중, 가슴둘레 등을 측정하여 학생의 신체적 발달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 자료를 이용하여 표준체중을 산출하여 비만도를 측정할 수 있다. 영양 상태와 시력은 체격검사에 의해 파악되는 평가 자료이므로 해당되지 않음.
가. 전염병의 조기발견 나. 질병이나 불구의 조기발견
다. 보건 교육의 주제 선정 라. 특수아동의 학교 생활 조정
4. 다음 중 학생건강평가의 목적에 맞는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5) 학생건강평가의 목적에는 조기발견, 질병이나 불구의 조기발견, 보건교육의 주제선정, 특수아동의 학교생활 조정이 포함됨.
가. 학생건강평가는 체격검사, 체질검사, 체력검사로 매년 1회 실시한다.
나. 학생의 체격검사와 체질검사는 보건교사의 책임 하에 실시된다.
다. 건강평가는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수단이 된다.
라. 학생건강평가 결과 발견된 건강 이상자는 즉시 교장에게 보고하여 교육청에 보고하도록 한다.
5. 다음 중 학생건강평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 2) 학생건강평가내용은 학생개인의 건강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체격, 체질, 체력 검사를 실시한다. 평가방법은 학생, 학부모, 교사의 관찰과 보건교사의 일차건강사정을 기본으로 하며, 학생의 건강이상자는 학교에서 발견 즉시 보건교사가 일차건강사정을 실시한 후 건강검진 필요성이 있는 학생은 교의나 분야별 전문의에게 의뢰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대학교 간호대학생의 성인간호학 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 평가에 대해 가장 심한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하였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실습지에서 접하게 되는 대상자와 간호학생 본인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간호학생이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으면 심리행동 장애 및 신체질환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Jin Il Kim, Jeong Soon Lee, 2011)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실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신체적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불안, 실패감, 긴장, 좌절, 우

  • 간호학 학교보건교육
  • 간호학 3-2-2 Package(2) Part.1에서 현재 당신은 한미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5년차 보건교사이다. 이에 학교보건교육에 대해 알 필요성을 느껴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Ⅱ. 본론1. 학교보건교육⦁ 대상자들의 성장발달과 요구에 맞는 차별화된 교육으로, 대상자들의 질병 예방 및 건강 을 유지 증진하도록 하는데 있음⦁ 학생들로 하여금 건강 관련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태도 형성, 건강 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가족∙

  • 간호학 청소년기의 사회 심리적 발달
  • 있다.’라는 말 등을 해주며 청소년기 때 자아의식의 민감한 부 분에 있어 바람직한 교육과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른들은 청소년기 의 발달특성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Ⅳ. 참고문헌- 기본간호학/2007/김태진/p.245~247/정담미디어- 아동간호학 총론/2012/김영혜 외 9명/p.677~679/현문사- 최신 아동건강 간호학 총론/2006/김미예 외/수문사- 기본간호학Ⅰ/2007/손정태 외/p.342~343/현문사

  • [간호학] 서울지역 4년제 간호대 학생들의 임상실습 유, 무에 따른 진로태도성숙
  • 학생들에게 실습을 위한 준비와 조직적인 기술, 그리고 역할수행의 자신감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임상수행 능력을 개발하는 중요한 역할과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고 그들이 있는 현장을 만족스럽게 여기며 직업에 대한 개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Clare, 2002). 임상교육은 이론을 적용시킬 뿐 아니라 임상실습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사례들로부터 간호학 이론을 추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유도한다. 그렇게 함

  • 의사 못지않은 숭고함을 지닌 직업 간호사 환자를 돌보고 치료하는 간호사
  • 간호학, 모성간호학을 보는데, 각각 70점, 35점이다. 2교시는 아동간호학, 지역사회 간호학, 정신간호학이다. 점수는 각각 35점씩이다. 3교시는 간호 관리학, 기본간호학, 보건의료관계법규이다. 점수는 각각 35, 30, 20점이다. 1교시는 95분, 2교시는 95분, 3교시는 80분이다. 합격 기준은 각각 과목 40%이상 득점해야 하며, 과목 총점 60%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최근에 문제수가 줄고, 시험시간이 늘어났는데, 이는 시험이 좀 더 어려워짐을 의미한다. 공무원동아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