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학교보건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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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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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간호학 3-2-2package part2에서 상습 흡연학생인 박형식 학생과 개인 상담을 하며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있다. 박형식 학생의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파악해보고, 그에 따른 간호진단과 중재를 적용하기에 앞서 학교보건간호과정에 대해 좀 더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껴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사정
1) 자료수집 방법
(1) 일차 자료수집: 관찰, 집단토의, 면담, 질문지법 체크리스트 등
(2) 이차 자료수집(기존 자료): 학생 건강평가, 보건일지, 공문서, 요양호자 건강기록부 등
2) 자료수집 내용
(1) 건강수준에 관한 자료수집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학년별 학급 수, 학생수, 교직원수, 교직원의 연령별, 성별 분 포 학생, 교직원의 결석률 및 결근율, 학생 및 교직원의 전출입 상황
대상자의 지역사회 특성: 대상학교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직업분포, 소득분포 교육 수준, 문화적 특성, 질환에 대한 유병률, 발생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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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 문헌
1. 조유향 외 (2014). 지역사회간호학 분야별. 서울: 현문사. pp. 17~20
2. 유광수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2, 정담미디어: 서울, pp 663~668
3. 한국간호과학회 지역사회간호학회(2014). 지역사회간호학. 서울: 대한간호협회, pp. 216~217
Ⅴ. 국시문제
1. 보건교사가 학교 간호문제 파악을 위해 활용하는 2차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청회를 통하여 얻는 자료
2) 설문지를 활용해서 얻는 자료
3) 학교 관리자들을 면담하여 얻는 자료
4)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면서 얻는 자료
5) 건강기록부, 보건실 일지, 보건교육평가서를 통해 얻는 자료
2.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수준 파악을 위한 자료로 옳은 것은?
1) 보건교육 자료
2) 환경위생 자료
3) 학교인구통계 자료
4) 보건실 물품관리대장
5) 학생의 건강검사 및 각종 검사 결과
3. 보건교사가 학교 건강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담임교사의 활용도
2) 대상자의 경제수준
3) 학교장의 관심과 지지
4) 영향 받는 인구집단의 범위
5) 보건교수의 책임성과 의존도
[해설]
1. 답: 5)
2. 답: 5)
해설: 학교 인구의 건강수준을 사정하기 위한 자료로는 학생의 건강검사 및 각종 검사 결과, 질병 유병률, 발생률, 보건실 이용 실테, 보건실 이용 학생 현화 등과 건강행위 영역에서 흡연, 음주, 식습관 등 건강행위 실태 조사한 자료 등이 필요하다.
3. 답: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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