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대학교 간호대학생의 성인간호학 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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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K대학교 간호대학생의 성인간호학 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서론
연구의 필요성
간호 교육이란 간호 학생들을 전문 간호직의 요구에 적응하고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학교에서 학생들은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이를 실제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해 보는 임상 실습 과정을 거친다. 임상실습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미래 간호인으로서 가치관을 획득하고, 뚜렷한 이념과 목적 아래 문제해결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시험해 봄으로서 자신을 발전시키는 기회이므로 이는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호 학생들이 대상자에게 행하는 간호 행위가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에 근거한 근거 중심의 간호(evidence based nursing)가 될 때 간호의 기능과 역할이 더 크게 발휘 될 수 있다. 임상 실습 교육은 단편적인 기술이 적용이 아닌 대상자에 따라 체계적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통합적인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길러준다. 학생이 이러한 교육을 받는 것은 미래에 전문 간호인이 되었을 때 간호 업무의 질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이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 직업인 간호사로 기능할 수 있다.
대학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사회적 전환기로서 삶의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간호학과 학생들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업 뿐 아니라 임상실습에도 임해야 하므로 환자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과 지식 및 경험 부족, 엄격한 행동 규범 등 적응에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임상실습은 간호학생에게는 생활의 일부분으로써, 익숙하고 친근감 있는 학교생활에서 낯선 미지의 세계로 옮기는 일이다.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중요한 임상실습에 대해 학생들이 회의를 느끼거나 흥미를 잃는 일이 많다고 지적되고 있으며 또한 실습 전이나 실습 중에 긍정적, 부정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많은 스트레스가 유발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몇 가지를 살펴보면 박헌옥(1982)은 학생들이 임상실습장에서 경험하는 가장 심한 스트레스 요인은 임상실습이라는 상황자체라고 보고하고 있으며, Lois는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상황에 관한 연구에서 임상실습장에서 수간호사나 실습지도교수의 평가에 대해 가장 심한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하였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실습지에서 접하게 되는 대상자와 간호학생 본인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간호학생이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으면 심리·행동 장애 및 신체질환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Jin Il Kim, Jeong Soon Lee, 2011)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실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신체적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불안, 실패감, 긴장, 좌절, 우울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종래에는 간호학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어(하나선,한금선, 최정, 1998; 황성자, 2006) 차후 간호사로서 직업선택과 전문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간호학생들의 스트레스 해소는 자신들의 건강을 비롯하여 대상자에게 올바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강의실에서 얻은 지식과 풍부한 임상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간호 현장에서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하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함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들이 성인간호학 실습 시 어떤 부분에서 가장 큰 스트레스를 받는지를 규명하고 그 정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이 효율적인 임상실습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그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K대 간호학생이 성인간호학 실습 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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