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청소년기의 사회 심리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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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 간호학1-2-1 김수식 package part.1에서 우리는 체육대회 때 경기에 참여하고 싶지 않아 1년차 보건교사님께 상담을 하러 찾아 갔지만 자기 할 일이 바빠 대충 답을 내어주어 당황한 김수식(가명) 학생을 만나게 된다. 김수식 학생은 반에서 제일 작아 줄서는 것을 싫어해서 체육대회 때 아프다는 핑계로 빠지면 안되냐고 보건교사에게 묻지만 교사로서 잘못된 태도로 상담을 해준다. 이 상황에서 학습을 위해 우리가 보건교사라면 이러한 김수식 학생의 청소년기 때의 사회심리적 발달에 따른 올바른 상담법을 알아보고자 간호학 서적을 통해 이 과제를 수행하였다.
Ⅱ. 본론
1. 심리사회적 발달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과업은 개인의 정체성의 대한 연구이다.
Erikson(1963)은 정체성(또는 역할 혼돈)은 이 시기의 가장 첫 번째 위험이며 청소년 행 동에서 나타난 파벌과 편협합의 차이는 정체성 혼돈에 대한 방어로 본다. 총체적 정체성 의 다양한 구성요소는 성인의 개인 정체성을 구성한다. Erikson의 발달 이론틀을 가지고 간호를 할 때 간호사는 각 단계의 과업이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해결되었을 때의 그 의미와 개인의 발달에 환경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간 호사는 대상자의 발달단계가 지금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잘 알고, 그 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스트레스원을 미리 예측하여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적절한 기회를 제공해주고 격려하여 대상자가 발달 과업을 긍정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강 화시켜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10세 된 어린이는 창의적인 활동을 하도록 격려하고, 숙 제를 잘 하도록 지도하고, 또 이러한 과업을 건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수행하는 방법 을 일러준다.
청소년의 성적 정체성에서의 성취는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에 의해 강화된다. Freud에 따 르면 사춘기의 생리적 변화는 성 충동을 자극하는 에너지 출처, 리비도를 자극한다.
성숙에 대한 신체적 증거는 남성다움과 여성적 행동의 발달을 촉진한다. 만약, 신체적 변화에 문제가 있다면 안정적인 성적 정체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청소년은 존중과 수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집단 정체성(group identity)을 추구한다. 인기는 10대의 주요 관심사이다. 또래집단은 청소년들에게 소속감, 인정, 수용가능한 행 동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 정체성에 대한 강한 요구는 때때로 개인 정 체성의 추구와 갈등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개성을 나타내도록 또래와 친밀한 유대관 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또래와 좀 더 강한 관계를 형성하려는 움직임은 부모로부터 멀어지려는 움직임과 대조적 이다. 일부 청소년과 가족은 이 시기 동안 다른 이보다 좀 더 어려움을 겪는다. 청소년은 선택을 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며, 행동의 결과를 경험할 필요가 있다. 가족은 청소년의 행동을 수용할 수 있는 피난처를 제공하는 반면, 이들이 독립성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어 야 한다. 그러나 가족이 정체성 형성을 위한 복잡하고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는 어렵 다. 가족과 청소년에 대한 지지는 그들의 성공에서 필수적이다.
삶에서 직업이나 일에 대한 선택은 청소년에게 목표를 제공하다. 그러나 청소년은 어떤 직업이 유효하며, 어떤 직업이 향후 10~20년 동안 괜찮을지 알지 못한다. 그래서 직업의 선택은 복잡한 과업이다.
도덕적 판단의 발달은 인지 기술과 의상소통 기술, 그리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크 게 좌우된다. 청소년은 규칙이 절대적이기보다는 상황에 적합하도록 변형될 수 있는 협력 적인 논의라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청소년은 보통 개인의 가치관과 집단의 가치관 사이 에서 갈등을 초래하는 내부화된 이상으로 자신을 판단한다.
여자 청소년은 도덕적 문제에 대해 좀 더 친밀한 반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자 청 소년들은 좀 더 정의지향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정체성의 또 다른 구성요소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다. 건강한 청소년은 안녕의 느 낌,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 증상의 유무에 따라 그들 자신의 건강을 평가한다 (Hockenberry and others, 2003).
건강 인식을 증진시키는 중재는 청소년 시기에 집중하여 이루어진다. 청소년은 새로운 역할을 시도하고, 정체성이 안정되고, 앞으로 성인기의 생활방식으로 발전할 가치관과 행동을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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