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론] 최인훈의 패러디 작품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구운몽,눌부뎐,온달 원작과 패러디 작품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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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설과 패러디

Ⅲ. 고전의 패러디

Ⅳ.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인훈은“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읽고 깊은 감동을 얻어 모작을 하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최인훈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패러디가 반드시 과거의 작품을 풍자, 조롱하려는 의도에 관계있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과거의 작품을 심미적 모델로 하여 그 권위에 의존하며 경의를 표하는 경우도 많다.
최인훈은 작가로서의 현실 참여를‘방법적 자각’을 통해 현실화시키고자 했으며, ‘예술의 마지막 메시지를 형식’이라는 그의 진술처럼 소설의 형식적 기법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 가운데 최인훈이 즐겨 사용했던‘방법적 자각’의 한 양상은 고대로부터 문학 표현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정받아 왔던‘패러디’기법이다. 최인훈은 1962년『구운몽』을 발표한 이후 지속적인 패러디 소설을 발표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가운데 고전 문학을 현대적으로 패러디하고 있는 텍스트를 대상으로 작가가 의도했던 효과와 의미를 발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최인훈,『최인훈 전집』,문학과 지성사,1988
차봉준,「최인훈패러디 소설 연구」,숭실어문학회,2001
김춘식,「최인훈 구운몽의 패로디와 아이러니」,동국어문학,1994
최인훈,『놀부뎐,최인훈문학전집8권』,우상의집,문학과지성사,1995
정찬영,「온달 설화의 현대적 변용-최인훈작「온달」과 「온달설화」의 대비적 고찰」, 한국문학회, 2000
안헤련,「최인훈의「소설가 구보시의 일일」서술 특성 고찰」,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0
김춘식,「최인훈〈구운몽〉의 패로디와 아이러니」, 동국대학교 국어교육과,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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