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의 질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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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의료사회 전반에서는 환자중심의 서비스 개선에 대한 전략구축이 주요 쟁점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환자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배경이 있다.
먼저 전 국민 의료보장제도의 도입(1989) 후 의료의 공익성이 강조되고 의료소비자들의 건강권이 인정되면서 의료기관은 더 이상 문턱 높은 특수고지가 아닌 그들의 선택이 되어가고 있으며, 의약분업과 포괄수가제의 적용 등으로 의료에 대한 국민의 권리 의식 증가에 편승해서 각종 의료기관들은 환자서비스 개념을 도입하면서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경쟁적으로 하고 있다.
1981년부터 실시된 병원표준화사업에 간호의 QA제도 실시가 포함되어 질 보장 사업이 실시되었고,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병원 중 약 87.5%의 병원에서 어떤 형태로든 지 간호의 질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념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사실상 형식적인 실시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부터 최신 설비를 갖춘 대형화된 병원들이 설립되면서 의료기관간에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국민 의료의 질 향상이라는 정부 차원의 정책수립으로 국민들로 하여금 적정한 서비스를 받도록 하고 의료서비스 제공자에게는 책무를 강화하기에 이르렀다. 좀 더 설명하자면, 정부에서는 우리 나라 보건의료 전반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보건복지부 장관의 자문기구로서 한시적으로 운영된 의료보장 개혁위원회의 제안으로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의료기관 서비스의 예비평가를 실시하였고 [부록]에서와 같이 2002년 3월에는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와 관련하여 의료법 제 47조 2가 신설됨으로써 의료의 질에 향상에 대한 관심은 급증하리라 본다.
이러한 병원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높은 기대수준으로 인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제 기관의 생존을 위한 중요 수단이 되고 있다. 의료자원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과정에서 나타났던 의료시장 구조의 양적 변화가 의료수요자로 하여금 의료소비의 다양화 및 고급화를 유발시키는 수요의 질적 변화를 파생시키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일반인들은 각종 의료정보에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너무 많이 알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될 정도로 의료소비자들의 의식이나 요구가 증가했다. 그리고 의료 수혜자들이 자신에게 제공되는 치료와 간호를 비판 없이 받아들이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사회적으로는 의사, 간호사를 포함한 모든 의료계의 조그만 실수도 용납될 수 없는 준엄한 비판의식이 대중적으로 팽배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병원이 스스로 처해있는 병원 환경을 잘 인식하고 의료의 질적 문제, 환자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전략들이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즉 의료인의 철저한 직업의식과 정신적 준비태세, 첨단 의료장비의 도입, 유능한 간호사나 기타 의료인 유치, 특히 간호의 마케팅 개념의 도입에 따른 간호수가 개발, 간호서비스로 인한 이익의 가시화와 간호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간호 서비스의 질은 병원 경영학 중 차지하는 비율이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그 결과 병원 경영자들도 간호서비스질의 중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의료계의 변화 속에서 간호의 개념은 사회의 변천과 발달에 따라 확대되고 변화하게 되었다. 즉 과거 질병 중심의 양적인 간호에서 하나의 독립된 전문직으로서 전인적이고 총괄적인 인간중심의 질적인 간호로 방향이 바뀌게 되어 현대의 임상간호는 전인간호체제를 통하여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일반인들의 건강에 대한 개념이 바뀌면서 기대와 수요가 증가하고 의료수가가 상승함에 따라 건강요원이 제공하는 건강관리의 질적인 면에 많은 관심이 대두되었고 전문직 간호사에게 그들이 제공한 간호의 질에 대해 책임질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임상간호는 간호의 질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필요로 하게되었으며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 병원에 QI위원회가 조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QI간호사회가 2000년 12월에 창설되었을 정도로 간호의 질 평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2. 간호의 질 평가의 정의
질(Quality)이란 어떤 사물의 유용성, 내용의 좋고 나쁨, 가치, 등급, 속성 따위를 의미하는 말이다. 이러한 의미로 본다면 간호의 질이란 간호의 유용성과 가치의 정도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지성애,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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