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사] 한국자동차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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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 자동차의 역사


2.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


3. 국산 자동차 이전 시대


4. 연도별 국산 자동차 모델


5. 미국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의 이미지


6. 2005년 한국 자동차의 전망


7. 결 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자동차의 역사

1) 1900년대

1903년 대한제국의 고종황제가 즉위 40주년을 맞아 미국 공관을 통해 포드 승용차 1대를 칭경식 의전용 어차로 들여왔다. 바로 이 차가 우리나라에 등장한 최초의 자동차로 기록 되고있다. 그 전에도 물론 우리나라에는 서양 외교관이나 기술자 또는 선교사들이 국내로 가지고 들어온 자동차가 있었다고 한다. 그 사실을 증명하듯 (고종황제의 어차)
1901년 봄, 미국 시카고 대학의 사진학 교수이며 여행가였던 버튼 홈즈가 한강을 구경하러 가다가 자신이 몰던 차량으로 소달구지를 들이받아 사고를 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그러나 정식 절차를 밟아 국내에 수입된 차는 어차가 처음이기 때문에 1903년을 한국 자동차의 원년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1903년부터 의전용으로 들여 온 차는 모두 4대로, 1911년 조선 초대 총독 데라우찌가 고종의 환심용으로 들여오기 시작했고, 일본인들과 국가 대신들이 자가용으로 몰고 다니기 시작했던 1913년경부터 비로써 일반 국민의 자동차 시대가 개막되었다.

2) 1910년대

1911년 진주에 살았던 일본인 에가와씨가 포드 8인승 무개차 1대를 들여와 마산과 삼천포간을 달리는 우리나라 최초의 버스영업을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이 차는 승차정원이 10명이며, 저녁에는 천막지붕을 치고 가스등을 달고 다녔다고 한다. 당시의 버스요금은 1인당 마산과 진주간이 3원80전, 진주와 삼천포간이 1원30전으로 마산과 진주간 한번 승차의 요금이 당시의 쌀 한가마니 값이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한국의 자동차 산업, 조동성, 주우진,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한국의 자동차 산업, 정명기 외 3명, 한남대학교 출판부, 1996
자동차 전쟁, 채영석, 기한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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