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에서효과적인 동기 유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일단 일으켜 세운 다음 뜀뛰기부터 시작해서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준비운동.
▷ 누가 숨 오래 참고 버티나, 누가 소리를 가장 오래내나. 운동장을 향해 크게 한번 고함지르기 등을 통해 노래를 즐겁게 부를 마음의 준비 완료.
② 제재곡과 관련된 기습곡이나 경험을 환기 시킨다.
: 아동에게 친숙한 경험일수록 아이들이 수업에 흥미를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③ 가창 지도 시 동기 유발
: ▷ 지휘와 함께 지도한다. 아이들은 신체적 활동을 하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따라서 단순히 노래만 부르는 것보다는 직접 지휘하는 활동을 통해 재미있는 음악 수업을 할 수 있다. 남학생은 잘 따라 하지 못하지만 일년 내내 시키면 2학기 끝날 때에는 거의 모든 학생이 6박자지휘까지 완벽하게 해낼 수 있다. 이때, 카라얀이나, 정명훈같은 유명한 지휘자들의 비디오를 한번 보여주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수 있다. 또 가장 지휘를 잘하는 학생에게 월요일 토요일 방송조회 때 나오는 애국가, 교가 지휘를 앞으로 나와서 하도록 한다. ( 대표로 지휘하는 학생에게는 지휘봉)
▷ 다음으로 적절한 경쟁을 유발한다. 노래 부를 때 주로 1절은 여학생 노래, 남학생 지휘, 2절은 여학생 지휘, 남학생 노래. 등 경쟁을 붙이면 정말 열심히 참여하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 또,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부르게 한다. 수업시간 한 시간 내내 계속 그냥 부르면 재미없으니까 반을 2팀으로 나누어서 교사가 막대기로 지적해 주는 팀이 노래를 부르게 한다. 이때 처음에는 막대기를 한 소절씩 번갈아서 지적해주다가, 나중에는 무작위로 막대기를 들이대면 아이들이 신나서 노래를 더 크게 부르게 된다.
④ 음악 감상 지도 시 동기 유발
: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클래식 오딧세이라는 KBS에서 나오는 방송의 VOD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여 조수미, 사라장, 장한나, 유진박 에서부터 요요마, 사라 브라이트만, 보첼리 등등 국내외의 유명한 성악가 음악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사람들이 언제 어디에 나오는지 일일이 미리 보고 체크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아이들이 클래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집에서 보고 오는 아이들도 생긴다. 곡을 들려주고 간단한 해설을 곁들어 주면 더욱 좋다. 악기별 음악 감상을 해보자. 바이올린과 피아노만 나오는 감상곡을 들려주고 이것은 무슨 악기인지 한번 생각해 보게 하고 바이올린소리에 익숙해 지게 한다. 다음에는 플룻과 피아노가 연주되는 감상곡을 들려주고 이것은 무슨 악기인지, 풀룻소리를 구분할 수 있게한다. 이런 방식으로 한 시간에 하나씩만 들려주면 한학기가 지날 때 모두들 악기박사가 될 수 있다. 최근에 유행하는 <BC카드 광고 음악>아빠 힘내세요나 올챙이 개구리 송, 숫자 송, 우유 송 등 각종 시리즈를 활용할 수 있다.
⑤ 비디오 자료를 많이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환타지아 2000, 사운드 오브 뮤직은 누구나 하나씩 다 사두시면 참 좋다. 환타지아 2000은 한 시간에 한 테마 정도씩 보여주고 활동을 시키면 되고, 사운드 오브 뮤직은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부분(대령과 새엄마가 되려는 여인이 대화하는 부분)을 제외하면 두 시간 정도면 볼 수 있다. 특히, 도레미송이 나오는 부분에서 도레미송을 영어로 배우는 활동이 쉽지는 않지만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여 즐거운 음악 수업이 될 수 있다. 또한, 샤인은 데이빗 헬프갓이라는 실존 인물을 배경으로 하되 아이들에게 이 사람의 일생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고 이 사람이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을 치는 부분만 보여주어도 피아노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는 계기가 된다. 영화나 비디오를 잘 활용하면 얼마든지 음악 수업을 재미있게 이끌어 갈 있으므로 항상 생활에서 음악의 요소를 어떻게 하면 수업에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자.
⑥ 학기말에 할 수 있는 마무리 할동.
▷ 쟁반 노래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