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의미 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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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불교미술과 함께 고도로 세련된 문화를 꽃피운 백제에서 수준 높은 회화작품이 제작 되었을 것임은 쉽게 짐작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화가들이 활동 하였을 것으로 믿어지나 기록이 적어 구체적 양상을 알 수 없다.
다만<니혼쇼키>등의 일본 측 기록들에 의거하여 인사라아(463), 백가(588), 아좌태자(597)등이 일본에 건너가 활약하였으며 백제계 화사씨족인 가와치노에시가 일본 화단에서 대를 이으며 기여했음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이로 미루어 보면 백제는 고구려보다도 앞서서 늦어도 5세기경부터는 일본의 회화 발전에 기여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현존하는 회화자료는 고분벽화이거나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들에 표현된 것들로서 공주 송산리 6호분과 부여 능산리 고분에 그려진 2기의 고분벽화와 무령왕릉 출토 두침과 은잔에 묘사되어 있는 지극히 한정된 예들뿐이다. 백제에서도 무덤벽화가 그려졌으나 현재 알려진 것은 위의 송산리 6호분과 능산리 벽화고분 뿐이다.
공주 송산리 6호분은 터널형 전축분으로 사방의 그림 그릴 부분에만 진흙을 발라 토벽을 만든 후 그 위에 먹과 채색으로 사신을 그렸으나 박락이 심하여 현재 잘 알아볼 수 없다.
전축분은 기본적으로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았지만 벽화를 그린 것은 고구려의 영향으로 보인다.
부여 능산리 동하총의 벽화는 판석으로 짠 현실 네벽의 석면에 직접 사신도를 그리고 천장에는 연화문과 비운문을 그렸다.
사신도는 백호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다.
바람에 날리는 듯 한 천장의 연화문과 비운문 등은 고구려 후기 것 중에서도 특히 평양 진파리 1호분 것과 비슷하여 고구려와 백제간의 밀접한 관계를 잘 보여준다.
그러나 동세는 느리고 완만하여 필치와 전반적인 느낌은 좀더 부드럽고 온화하여 백제의 특징이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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