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표현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린이들에게 미술을 지도함에 있어서 연령수준과 정신적 발달에 따른 적절한 자극을 부여하려면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따른 표현과 그 변화를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그들의 표현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변화되어 나가는지를 알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자에 따라 발달의 단계 구분이 각기 다르고 각 단계별 연령의 범위와 그 용어도 역시 조금씩 다르다. 이것은 어린이마다 발달에 있어서 개별차가 있기 때문에 어떤 표준적인 발달과정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과 같이 아동의 미술 표현의 단계중 9~11세 아이들의 발달단계를 조사해 보았다.
1) 평면표현의 발달
(1) 로웬펠드(Victor Lowenfeld)의 평면표현의 발달 단계
♥또래집단기 (The Gang Age) (9-11세)
- 또래집단의 의사를 존중하고 도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며 세부표현이 나타난다.
- 중첩과 기저선 사이에 공간을 인식하게 되며 위에서 본 모습을 표현한다.
- 자신에 대한 자각의 시기로서 많은 친구를 갖게 되고 외계를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도식적 표현이 사라지고 자기 일방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보류된다.
- 이 기간동안 도식적 표현과 사실적 표현이 동시에 엇갈려 나타나며 율동적 장식적 표현에 집착하려 한다.
(2) 시릴버트(Cyril Burt)의 평면표현 발달 단계
♥시각적 사실기(9-10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1. 로웬펠드(Lowenfeld)의 발달 단계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초기 그림은 흔히 운동 중심으로 움직임이 많다가 점차 인지 적인 활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 난화: 아무렇게나 그리다, 휘갈겨 그린다는 뜻이다 - 자기표현이 최초로 시작되는 단계로 무의미한 선을 아무렇 게나 마구 그려 놓는 시기이다. ♦ 무질서한 난화기(Disordered Scribbling) 감각이 주변 환경과 접촉하면서 그 반응으로 그리기 시작한다. ♦

  • [아동미술]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 아동미술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미술활동의 의의와 가치1) 아동미술활동의 의의2) 아동미술활동의 가치(1) 미적 감각을 기른다.(2) 정서적 성향을 깊이 있게 한다.(3) 창의성을 기른다.(4) 독창성을 기른다.(5) 표현능력을 기른다.(6) 잠재능력을 계발 한다.2. 아동 미술교육과 창

  • 아동 미술 교육
  • =목 차=Ⅰ.서론- 미술과 교육Ⅱ.본론1. 아동 미술 교육의 정의2. 아동 미술 교육의 목적3. 아동 미술 교육의 가치 및 중요성4. 아동미술의 발달이론5. 아동 미술 교육과 교사6. 아동 미술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7. 평가의 의의 및 목적Ⅲ. 결론- 21세기 미래의 미술교육에 대한 제언※참고문헌Ⅰ. 서론- 미술과 교육21세기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 현대의 일반적인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는 흐름의 두드러진 변화는 조기교육이라는 점이다. 세계

  •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 아동미술의 발달단계목차* 아동미술의 발달단계Ⅰ. 난화기(자아표현의 시작, 2~4세)1. 무질서한 난화기2. 조절하는 난화기3. 명명하는 난화기Ⅱ. 전도식기(재현의 첫 시도, 4~7세)Ⅲ. 도식기(형태개념의 습득, 7~9세)Ⅳ. 또래집단기(사실표현의 시작, 9~11세)1. 자기의식의 확대2. 색채에 대한 주관적 단계Ⅴ. 의사실기(합리적 표현, 11~13세)1.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추리단계2. 사실적 표현이 싹트기 시작3. 각각 다른 두 개의 공간개념 발달Ⅵ. 사춘기(

  •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
  • 초등학교 4~6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4~6학년의 미술의 특징아동의 미술표현 발달 과정에서 보여 지는 특징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연속적이며 개인차를 가진 변화의 과정이므로 나이나 시기별로 분명하게 나누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4.~6학년의 아동이 거쳐 간다고 인정되는 표현 특징이다.Lowenfeld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그림의 특징도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