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 과정에서 보여 지는 특징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연속적이며 개인차를 가진 변화의 과정이므로 나이나 시기별로 분명하게 나누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4.~6학년의 아동이 거쳐 간다고 인정되는 표현 특징이다.
Lowenfeld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그림의 특징도 변화해 갈 뿐 아니라 각 단계마다 발견되는 특징이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즉 아동은 자신들이 아는 것을 표현한다는 관점으로 Geseel, Goodenough는 아동의 그림을 지능적인 성숙의 척도를 사용하여 표준화 검사를 개발하였고, Lowenfeld는 그림의 표현을 지능과 관련시켰다. 아동미술과 지적능력과의 깊은 관련성은 어린 아이는 아는 것을 표현한다는 것으로 전통적인 관점에서 긍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생각은 학습능력과 그림성적과의 상관을 알아보는 일로 구체화되기 시작했으며 많은 심리학자. 학습이론가, 미술교육자들이 이러한 발달에 관심을 가져왔다. 아동의 미술표현을 지적능력으로 보려는 이러한 견해는 크게 둘로 나눌수 있는데
그 첫째는 전통적인 경험론에 입각하고 있는 Goodenough 등이 그리하며, 그의 견해는 아동은 아는 것을 그린다는 것으로써 그림과 지능과의 상관을 주장하였다. 둘째는 아동의 미술표현과 지적능력의 깊은 관련을 주장하되 지능 발달이 아니라 개념 발달이라는 면에서 둘의 관련성을 주장하는 것으로 Pigaget의 견해이다. Piaget는 인지 발달을 기술하였으며 Lowenfeld는 미술표현 능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Lowenfeld의 미술표현 능력 발달단계는 상호 관련이 있으며, 이들 간의 분명한 유사점은 어린이들의 사고 척도로써 어린이 그림 사용의 타당성을 증명해 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로웬펠드의 미적발달 단계
12~15세
·형식적 조작기
-사실적인 것에서 교체 가능한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다. 미래 지향적인 것에 흥미를 갖는다.
-가치와 이상을 중요시한다.
-가설에 대해 합리화할 수 있게 되고, 가능성으로부터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추론적인 사고를 시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교사와 전과목교담제, 초등학교교사와 교사교육, 보수교육, 초등학교교사와 교육대학, 초등학교교사와 자율장학, 초등학교교사와 행위당사자연구
  • 초등학교교사와 교사교육1. 발달과 학습에 대한 맥락적 접근의 시사2. 교사의 발달과 학습 : 교사 교육의 가능성Ⅳ. 초등학교교사와 보수교육1. 보수교육2. 보수교육의 문제점3. 초등교육 비상사태의 단기적인 해결 방안Ⅴ. 초등학교교사와 교육대학1. 초등교사 양성에 있어 교육대학의 타당성2. 교육대학의 문제점3. 초등교사 양성에 있어 교육대학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Ⅵ. 초등학교교사와 자율장학1. 교내 자율 장학의 개념1) 교내 장

  •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을 위한 미술 계획안
  • 초등학생⦁4 월⦁미술 월간계획안 .(4월 과학의 달)주일요일주제 재료1주1234화수목금테이블 접어 꾸미기어항 만들기풀그림데롱데롱 원숭이색종이,풀,색종이일회용접시,OHP필름,색종이,유성매직 풀,파스텔 크레파스,물감 2주 7891011 월화수 목금당나귀접어 꾸미기 신나는 무지개 기구여행선 거 일 표현하기(바닷속 1)표현하기(바닷속 2)색종이,가위, 풀, 색연필크레파스,물감-우드락,멸치,색종이,눈알,모루,접착제우드락,멸

  •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핀란드,스웨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한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위한 교육4) 기술적 지원6. 컴퓨터7. 인프라1) 인터넷 연결2) 이메일3) 지원 활동4) 국가적 차원의 ICT 활용 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대표단 구성Ⅷ. 일본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프로젝트의 목적2. 프로젝트 활동3. 프로젝트 정보통신기술 환경1) 인터넷 접속2) 서버3) 클라이언트4) 교류 상대학교4. 프로젝트 결과Ⅸ. 한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2. 시행 및 지도 시간의 확보1) 초등학교2) 중․고등학교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교사의 역할4) 특수학교(급) 교사의 자질5) 통합 교육에서 일반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Ⅲ. 결론-37< 참고자료 >39 * 유능한 교사의 예 * 교사라서 안 행복해요 * 실력에 앞서 자상한 교사가 좋다 * 슬기로운 교사가 가르칠 때 * Baxter의 유능한 교사와 유능하지 못한 교사를 구별하는 행동 지침 * 국민일보 2월 17일 정창교 기자< 일반아동 대상 교육방법 자료 >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노력을 지원하고 참여하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에 관한 모든 결정, 즉 아동의 판별 시작, 학제적 협력팀 협의회 참여,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배치 결정 등에 관하여 통지를 받고 참여해야 한다. 그들은 전 교육기간 동안 자기 자녀의 향상 정도에 관한 내용에 대하여 통지를 받아야 한다.많은 부모들은 자기 자녀의 상태, 학교에서의 학업 향상 정도 및 사회적, 정서적 문제에 대하여 근심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