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 과정에서 보여 지는 특징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연속적이며 개인차를 가진 변화의 과정이므로 나이나 시기별로 분명하게 나누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4.~6학년의 아동이 거쳐 간다고 인정되는 표현 특징이다.
Lowenfeld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그림의 특징도 변화해 갈 뿐 아니라 각 단계마다 발견되는 특징이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즉 아동은 자신들이 아는 것을 표현한다는 관점으로 Geseel, Goodenough는 아동의 그림을 지능적인 성숙의 척도를 사용하여 표준화 검사를 개발하였고, Lowenfeld는 그림의 표현을 지능과 관련시켰다. 아동미술과 지적능력과의 깊은 관련성은 어린 아이는 아는 것을 표현한다는 것으로 전통적인 관점에서 긍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생각은 학습능력과 그림성적과의 상관을 알아보는 일로 구체화되기 시작했으며 많은 심리학자. 학습이론가, 미술교육자들이 이러한 발달에 관심을 가져왔다. 아동의 미술표현을 지적능력으로 보려는 이러한 견해는 크게 둘로 나눌수 있는데
그 첫째는 전통적인 경험론에 입각하고 있는 Goodenough 등이 그리하며, 그의 견해는 아동은 아는 것을 그린다는 것으로써 그림과 지능과의 상관을 주장하였다. 둘째는 아동의 미술표현과 지적능력의 깊은 관련을 주장하되 지능 발달이 아니라 개념 발달이라는 면에서 둘의 관련성을 주장하는 것으로 Pigaget의 견해이다. Piaget는 인지 발달을 기술하였으며 Lowenfeld는 미술표현 능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Lowenfeld의 미술표현 능력 발달단계는 상호 관련이 있으며, 이들 간의 분명한 유사점은 어린이들의 사고 척도로써 어린이 그림 사용의 타당성을 증명해 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로웬펠드의 미적발달 단계
12~15세
·형식적 조작기
-사실적인 것에서 교체 가능한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다. 미래 지향적인 것에 흥미를 갖는다.
-가치와 이상을 중요시한다.
-가설에 대해 합리화할 수 있게 되고, 가능성으로부터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추론적인 사고를 시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소 집단 신체활동 교통기관 교통기관의 특성 알기 부릉부릉 자동차 움직임을 알고 신체표현
- 최인훈의 광장연구를 통한 전기적 비평
- [고전문학사] - 박씨전의 문학적 의의, 고전 문학의 의미
- 디지털시대의 출판잡지 - 시나브로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 디지털시대의 출판잡지 잡지 창간기획 - 월간 Smartcus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출판잡지]잡지기획안-서울의 특색있는 지역 소개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아폴로니오스의 생애와 업적
- 사회복지현장실습_실습일지-간접실습과제-사례관리 계획서, 사례관리 진행일지, 사례관리 종결 기록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