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전공에서 바라본 세종시대와 정치에 대한 이해 평민 스포츠 씨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종의 시대는 의심할 필요 없이 조선의 최고 전성기시대 중의 한 부분 이다. 훈민정음등 수많은 발명품들이 탄생했으며 수많은 인재들이 등용되어 그들의 진가를 발휘하였다. 4군 6진을 비롯하여 국방, 외교적으로도 훌륭한 성과가 많았으며 왕권 또한 강력한 힘을 발휘하였다. 이 모든 것의 뒤에는 세종의 탁월한 지도력이 있었다고 할 수 있겠다.
위와 같이 훌륭한 시대를 굳이 나의 전공과 관련하여 바라보자면 체육활동이나 그와 연관되어진 일체의 활동들이 큰 두각을 보이지 못한 점이 아쉬울 뿐이다.
세종의 시대를 포함하여 1800년대 후반까지 군사훈련의 목적이 아니 신체활동은 간단한 놀이와 무용등이 전부였다. 일부 사대부들이 즐기던 마상격구등은 체육활동으로 볼 수 있겠으나 한정된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즐기던 활동이라 크게 확대 해석하기에는 오류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전통 종목인 씨름은 더욱 부각되어야 하며 깊이 있는 연구가 병행 되어야 한다. 씨름은 그 유래를 거슬러 올라가자면 인류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생존이 경쟁이었던 삶은 서로간의 투쟁이라는 모습으로 표출되기도 했는데 그때부터 서로 맞잡고 힘을 겨루던 것이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정확한 경기의 규칙을 가지고 등장한 것은 고구려시대이다.
세종의 시대에도 일반 서민들은 씨름을 즐겼을 것이다.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김홍도의 민화에 나오는 씨름하는 장면은 그 이미 정조의 시대로 그 후대의 것이지만 세종시대에도 장터나 명절때 큰 씨름대회가 평민들을 중심으로 열렸을 것이다. 지금과 다르다면 씨름이라는 것을 전문적인 운동 종목으로 여기지 않았을 테고 그러므로 전문적인 선수가 아닌 힘 꽤나 쓰는 마을 장정들의 힘겨루기 시합장 이었을 것이라는 점이다.
씨름을 스포츠의 가장 큰 기능이자 역할인 오락성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그때의 인기 이유와 지금 여러 격투기 이벤트에 열광하는 이유를 같은 맥락이라고 판단한다. 자극적인 승부와 그것에서 오는 희열감, 대리만족등은 현재 스포츠에 열광하는 대중들의 기호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더군다나 종목의 성격상 마쵸적인면을 많은 부분 포함하고 있는 씨름은 남성상위 사회였던 조선시대에 남성에게는 우월감을 증폭시켜줄수 있는 방법이기도 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씨름대회의 상품인 황소 한 마리는 농업이 주생업이었던 당시의 상황에서 이해해볼때 엄청난 동기부여의 힘을 가진 것이었다. 그리고 국가에서도 가장 장려하는 산업이 농업이었기에 모든 사람들은 농업을 중히 여겼을 것이고 그 농업에 큰 일꾼인 황소역시 무척이나 중요한 존재에 틀림없었을 것이다.
씨름이 당시의 시대상과 정치상에 있어서는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것이지만 민초들의 일상생활에서는 소소한 즐거움 이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뜻에서 더욱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고 현재, 씨름계의 퇴보가 더욱 아쉬울 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