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범주성 장애유아의 의사 표 현행동 탐색 로봇과의 음악활동 질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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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의사표현행동 탐색
- 로봇과의 음악활동에 대한 질적 분석
Index
Chapter1
Chapter2
Chapter3
Chapter4
Chapter5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방법
연구 대상
연구 결과
Chapter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필요성
자폐범주성장애 유아들은 또래에게 상호작용위한 시도행동과 언어적 표현 등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표현방법에 어려움을 나타내므로 연구를 통해 유아들은 또래유아나 성인과의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생각이나 가치관 정보 등을 공유하는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정보를 획득해 나간다.
Chapter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목적
음악활동은 비전형적인 의사표현행동을 나타내는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과 의사표현을 하게 한다.
Chapter2
연구 문제
연구 문제
로봇과 함께 하는 음악활동에서 나타나는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의 의미는 무엇이며 변화는 어떠한가?
Chapter3
연구 방법
연구 절차
2011년 9월부터 2011년 12월 말까지 4개월 동안 총 15회 참여관찰 하였다. 각 활동은 12분에서 15분 정도 실시하여 로봇, 참여교사, 참여 유아 1명씩 음악활동 하였다.
음악활동프로그램은 인사 - 노래 - 노래와 율동 - 마무리 인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노래와 율동을 2회 실시한 이유는 참여교사가 선택한 노래로 활동 한 후 참여유아의 반응을 살펴보고 참여유아가 다른 노래를 요청할 경우를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Chapter3
연구 방법
자료 수집
연구자는 18회 참여관찰 기간 동안 모든 활동은 비디오로 녹화하였으며 현장기록노트, 교사면담 전사자료 등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참여관찰 하기 전과 활동이 끝난 후 담임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때 연구자는 참여유아의 건강상태를 들었으며 참여관찰 후에 면담에서는 참여관찰 동안 나타내는 참여유아의 의사표현행동의 의미와 참여
유아의 행동특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담임교사의 의견을 들었다.
또한 면담을 실시하기 전 연구자는 담임교사 동의하에 면담내용을 녹음하였으며, 면담녹음을 전사하는 과정에서 면담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 추가로 전화면담을 실시하였다.
Chapter3
연구 방법
로봇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잉키’ 로봇은 동그란 모형에 회전기능과 두 팔을 움직이는 기능, 앞ㆍ뒤ㆍ좌ㆍ우 움직임기능이 있다. 로봇 ‘잉키’를 살펴보면 몸속에 스피커가 장착되어 노래와 음성전달이 가능하며 특히 원격으로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또한, 로봇얼굴에는 로봇모양의 아바타가 나타나면서 두 눈의 깜박임 기능이 있어 마치 살아있는 또래친구처럼 보이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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