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스 말라 구찌 아이와 예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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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이와 예술가 : 로리스 말라구찌
순서
1.전기
2.로리스 말라구찌의 교육 철학에 배경이 된 이론들
1) 존 듀이
2)피아제
3)비고츠키
4)가드너
3.어린이들에 대한 관점
1)로리스 말라구찌의 시
2)아이들에게 미술이란
4. 로리스 말라구찌의 교육(레지오 접근법)의 기본원리
5. 나의 생각
전기
레지오 에밀리아市 코레지오 출생
Corregio, in the province of Reggio Emilia
우르비노 대학교, 교육학 전공
university of Urbino, Pedagogy
이탈리아 국립 연구원, 심리학 전공
Italian National Research Center in Rome, Psychology
초등학교 교사
Peoples Nursery School
유치원,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정신건강 센터
Psycho-Pedagogical Medical center
“레지오 접근법” 연구 시작
consultant for the Italian Ministry of Education
.
최초의 시립 유치원 ‘로빈슨 유치원’ 설립
Robinson Preschool
아동 잡지 “밤비니” 감독
Ministry for Education and director of the Zerosei and Bambini journals
레지오 어린이들의 프로젝트 활동 전람회‘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1994 심장마비로 사망
1950
1939
1946
1920
1963
1980
1994
1981
로리스 말라구찌의 교육 철학에 배경이 된
이론들
1. 존 듀이
듀이는 미지의 세계로 들어가서 모험을 하는 것에, 학습을 비유 하였다. 새로운 것을 탐구한다는 점에서 학습을 창조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학습은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말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관계, 협력을 중요하게 보았다.
진보주의 교육
존 듀이의 이론과 마찬가지로 상호 관계를 중요시 하는데, 특히 어린이들과 성인들이 서로에게 배운다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성인과 아동 모두의 성장을 추구했다.
2. 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
존 듀이, 피아제, 비고츠키, 가드너 등 많은 교육 학자의 연구에서 영향을 받았는데, 이들은 모두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 서로 학습을 나누며 학습하는 협력 과정의 중요성과 경험에 기초한 학습, 아동 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였으며, 또 부모 참여가 중요하다고 보는 점에서 동일하다. 또한 창의성의 가치를 지지하고 문제 해결력을 격려하는 점에서도 유사하다.
피아제는 어린이들을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창안, 구성하는 독립적 존재로 보았다. 어린이들은 새로운 문제를 만나면 해결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이 욕구에 의해 아이는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을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경험을 통해 생긴 궁금함, 호기심을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는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조사하고 싶은 문제나 질문에 자연스럽게 직면하게 된다고 생각했고 그러므로 교사들은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조사하고 싶은 문제와 의문점을 발견하고 가설을 세우는 것을 돕도록 했다.
로리스 말라구찌의 교육 철학에 배경이 된
이론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 깊게 탐색해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은 레지 오 접근법의 중요한 학습 형태이다.
3. 비고츠키
사회, 문화적 발달
인지발달이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고 본 러시아의 심리학자이다. 능동적, 협동적, 체계적인 상호작용은 아동 과정의 중심요소로서 아동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을 보았다.
비코츠키는 교사나 유능한 또래에게서 자극을 받아 발달한다고 주장한 반면, 로리스 말라구찌는 덜 유능한 아이라고 하더라도 각자의 잠재력이 있고 학습을 추진할 수 있는 힘을 갖는다고 하였다.
학습의 장은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이해하는 장소로 여기며 이런 상호 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4. 가드너
다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
가드너에 의하면 지능이란 최소한 하나의 문화,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문제해결 능력 또는 산물을 강조하는 능력을 말한다.
어린이들의 서로 다른 잠재력을 극대화 하고, 공유한다. (다상징적 교수법).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유아들의 서로 다른 잠재 능력이 충분히 신장 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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