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설헌시에 나타난 여성주체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한국문학의 특질
2. 한국문학에서의 여성 시인

Ⅱ. 허난설헌

1. 허난설헌의 생애
2. 페미니스트로서의 문학
3. 한의 문학
4. 꿈의 문학
5. 나르시시즘의 문학

Ⅲ.황진이

1.황진이의 생애
2. 한의 문학
3. 멋의 문학

Ⅳ. 그 외의 여성 시인들의 시세계

1. 신사임당
2. 이매창
3. 이옥봉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조 여류문학의 특질은 무엇인가?
이것을 구명하려면, 먼저 국문학 전반에 걸친 특질의 모색이 앞서야 할 것 같다. 이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先學들의 언급이 있었다. 李熙昇 박사는 '여백과 여운', 趙潤濟 박사는 '은근과 끈기', '애처로움과 가냘픔'에 '두어라'와 '노세'를 추가했고, 金東旭 교수는 '아리랑과 흰옷'이라 하여 체념과 소박을 내세웠다. 이 중에서 '두어라'와 '노세'로 표현된 樂天性을 제외하고는 어떤 공통성을 느낄 수 있다. 다만 '은근과 끈기'는 美意識이 배제된 어휘이니 예술의 성격 표현에는 적당치가 않다. 그러나 그 기분은 알 수 있다. 한낮의 태양과 같이 현란하지도 선명하지도 않은 경치, 그야말로 '은근'이 아닌 '은은한 경지'라는 뜻이다. 그러면 우리 여류문학의 특질은 무엇일까. 그 주제의 바닥에 깔린 基調는 무엇일까. 한국문학 속의 일부인 여류문학인지라 그 사상의 기조는 물론 여기서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여성인 까닭에 더욱이 우리 선조 여성들은 오랜 세월동안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밑에서 짓눌려 살아온 인생들이기 때문에 일단 남성들의 문학과는 또 다른 짙은 감정의 表白이 있을 것은 당연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허난설헌의 작품을 통해 본 조선시대 여성의 여성관
  • 허난설헌의 작품을 통해본 조선시대 여성의 여성관目次 Ⅰ. 머리말Ⅱ. 허난설헌의 생애와 배경1. 허난설헌의 생애2. 시대적 배경Ⅲ. 허난설헌의 문학에 나타난 페미니즘1.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페미니즘 의식2. 허난설헌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3. 허난설헌의 한시 내용과 의식관(1) 저항과 주체적 자아정립(2) 사회모순에 대한 비판과 인간애(3) 갈등 속의 가족애와 연정 (4) 유선시에 드러난 꿈과 이상 4. 욕망의 표출 양상과 자의식 발현(1) 공적

  • 한국문학사 정리 (고대, 중세, 근대 문학)
  • 시켜 주었다. 이 모든 것들은 씨족 공동체가 형성된 구석기 시대 후기에 와서 노동 도구의 제작과 같은 단순한 문화의 창조로부터 벗어나 원시예술 문화를 발생시킨 주객관적 요인이 되었다. 회화 및 조각 예술품들은 그 당시 사람들의 예술적 형상 능력과 함께 원시 사회 사람들의 정신생활, 그들의 신앙과 종교의식을 알게 한다. 또한 노래와 춤 역시 중요한 종합 예술의 하나이다. 옛 문헌들에 의하면 선조들은 노래와 춤을 매우 즐기었으며 그것은 그

  • 현대 규방가사 레포트
  • 여성의 삶에 대한 신세 한탄의 주제가 많았는데, 현대에서도 여성으로서의 성정체성에 대한 한탄은 회고류 가사에 나타나있다. 그러나 전통 규방가사에서 여성의 존재에 대한 자각과 동시에 한탄이 주된 정서로 표출되었다면, 현대 규방가사에서는 여성이라는 존재 자체에 대한 한탄의 표출은 상당히 축소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여성에 삶에 대한 주체적인 인식 또한 다루는 가사 또한 나타난다. Ibid. p. 156이외에도 여성의식보다는 남성에 가까운

  • [현대문학]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된다. 3. 시문학파의 문학사적 의의은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가 중심의 문예 동인지이다. 동인으로는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정인보, 이하윤

  • 허영자론 - 허영자 시인의 작품 경향 & 허영자 시에 나타난 주제의식
  • 시 숙명여대에는 김남조, 곽종원, 정한모, 조연현과 같은 시인들이 교수로 재직하고 있었던 것이다.1961년 박목월에 의해 『현대문학』에 「도정연가(道程戀歌)」와 「연가 3수」가 추천되었으며, 1962년 「사모곡(思母曲)」으로 추천 완료되어 등단했다. 1963년 김후란 등과 함께 한국문학사상 최초로 여성시인들의 순수시 동인 ‘청미회(靑眉會)’를 조직하고 활발한 동인활동을 펼쳤다. 이후 「공무도하가」의 여옥과 허난설헌ㆍ황진이 등으로 이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