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사립학교법 개정법안에 대한 논쟁의 본질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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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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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학법 개정과 관련하여 국민적인 논쟁이 격렬한 가운데 이념논쟁으로 비화되는 현상을 보면서 이에 대한 논쟁의 본질을 이해하고 대책을 제시하였음. 대입시 논술고사주제나 대학리포트과제로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유익한 활용을 기원합니다. 행복하새요^^
목차
Ⅰ. 글머리에
Ⅱ. 사립학교법의 개정 요지
Ⅲ. 사립학교의 성격
1. 사립학교의 사유 재산권적 성격
2. 사립학교의 공익성
3. 절충적 입장
Ⅳ. 사립학교법의 개정안 논쟁의 핵심사항
1. 개방형 이사의 신설과 비리척결
2. 사립학교의 공공성과 사유재산권
3. 일정정치세력의 사학법인 장악
4. 사학의 투명성 보장 여부
Ⅴ. 진보논쟁으로의 확산과 대책

본문내용
교육의 경우는 우리의 무의식과 의식을 지배하는 하나의 뿌리 깊은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교육의 부정적인 요인보다는 국가의 발전과 사회전체의 부를 획기적으로 확대 생산하는 주요한 견인차 역할을 한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인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개발시대를 보면 다양한 발전의 동력들이 존재하였지만 필자는 그 중에서 교육만큼 큰 역할을 담당한 분야는 없다고 말하고 싶다. 국민의 의식과 무의식 속에 내재된 교육에 대한 열정과 정부의 개발의지를 현실화하기 위한 지난한 노력 속에서 발현된 교육열이야 말로 지난 반세기 동안 이루었던 한강의 신화를 이룬 가장 근원적인 요소로 인식되어 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국가적 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은 기본적으로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하며 이러한 정신은 헌법의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명백한 사실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교육서비스의 제공은 매우 포괄적이고 국가적인 재정의 한계적인 문제로 인하여 일정한 영역에 있어서는 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역사적인 사실이며 오늘의 현실이다. 즉 교육이라는 측면은 공적인 측면이 매우 강하며 이러한 공익을 국가적인 번영의 수단으로 기능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예산을 동원하여 실현하는 방법과 사적인 영역에서 수행하는 영역으로 크게 나누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발생되어 질 수 있는 문제의 영역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서비스의 제공이 과연 운영주체의 사적 재산으로서의 기능만을 위하여 수행되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금번 사립학교법 개정안의 경우에서 보여주고 있는 논쟁의 초점은 바로 여기에서 연유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사유재산의 침해논쟁이나 확대되어 진보보수 논쟁으로 확대되어 재생산되고 있는 것이다. 고로 필자는 현재 논쟁의 초점이 되고 있는 개정안의 요지를 비교해보고 사립학교의 성격과 진행 중인 개정안에 대한 논쟁의 핵심사항이 무엇이며 이러한 논쟁이 이념논쟁으로 확대 되는 이유와 대책을 위주로 하여 동 과제를 풀어나갈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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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바쁠땐 ...쩝...
  • whitesc1***
    (2006.02.07 23:3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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