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운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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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행사는 일반기업과는 달리 여행사만 가지고 있는 경영상의 특성이 있다. 이러한 여행사 경영의 특성은 상호간 서로 연관되어 나타나고 있어 여행사를 경영하는데 있어 부정적인 면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여행사경영의 특성을 영업부분, 인사부분, 관리부분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계절 변동성
여행사 경영의 특징 중에 하나는 영업실적의 계절적 변동성이 크다는 것이다. 여행상품 자체가 특정요일이나 계절에 따른 수요의 편재성에 기인된 것이다. 시간적 편재성은 여행자에게 비용부담의 증가, 서비스의 질적 저하, 불쾌한 여행분위기 등의 부담을 주며, 여행사측면에서도 자금이나 종업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문제점이 있다. 특히 성수기에는 수용능력의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비수기에는 수용능력이 남아 돌아 수요공급의 불균형 현상이 매우 심각하다.
- 시장의 광역성
시장의 공간적 광역성과 고객계층의 다양성을 의미한다. 고객계층도 연령, 성별, 취향, 욕구, 사회적 분위기 등 다양화 되어있어 여행사는 광범위한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판매 중심성
과당경쟁에서 승리하고 기업을 유지, 발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판매가 최대의 관심사가 된다.
- 인적자원의 의존성
여행상품의 상당 부분이 인적 서비스로 구성 되어 있으며, 여행사 종사원의 수준에 따라 여행상품의 질적 수준 차이가 생긴다.
- 공신력 의존성
여행사는 고객에게 신용을 파는 사업이다. 따라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결국 판매를 촉진하는 결과이고, 수익창출의 원인이 된다. 여행상품의 기획, 판매, 종업원 관리, 광고, 선전 등이 경영의 모든 분야에서 공신력 확보에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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