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별이 빛나는 밤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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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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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책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파트는 ‘생애사 연구’ 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 파트는 ‘교사’라는 직업이 가지는 여러 가지 실제적인 측면들을 다루고 있다.
먼저 ‘생애사 연구’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느낀바를 이야기 하자면 먼저 ‘생애사 연구’라는 것이 굉장히 생소하게 느껴지고 이 책의 저자는 교사의 삶은 물론이고 학생의 삶, 그리고 심지어 교육 행정가의 삶까지 생애사 연구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육과정 연구에 있어서 ‘생애사 연구’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책을 읽는 내내 그 점에 내가 쉽게 공감하지 못했던 것은 이 책 117p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애사 연구가 주는 시사점에서도 저자가 밝히고 있지만 전체적인 동향을 정리하다 보니 깊게 파고들어 논의 하지 못했다. 그러한 주제들을 다룬 논문이나 책의 이름들을 열거할뿐 실제 교사의 삶에 대한 생애사 연구 사례를 직접 제시 또는 인용해주지 않아서 ‘생애사 연구’의 효과를 깊게 느껴 볼 수 없었다는 것이 아쉬운점이다.
인간으로서 교사는 자기의 생애의 역사에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이것에 적합한 예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실제로 일선 초등학교에서 근무중인 나의 첫째 언니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식을 낳기 전과 자식을 낳아서 키워본 후에 학교에서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나 시각이 많이 달라졌다고 한다. 언니 스스로 느끼기에 자식을 낳아보기 전에는 아이들에게 상처도 많이 주고 잘못한 점이 많은 것 같다고 했다. 자식을 낳은 후에는 반 아이들이 모두 내 자식 같아서 아이들이 설령 잘못을 저질렀다 할지라도 아이들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눈이 생기고 더 따뜻하게 감싸 안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또 다른 예로 올해 6세가 되는 내 둘째조카가 다니는 유치원의 교사 자격조건은 무조건 기혼자여야 하고 자식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나의 첫째언니의 사례에서와 같이 자식을 낳아보고 길러본 사람이 아이들을 다룰 줄 안다는 것이다.
교사를 단순히 ‘지식 전달자’로 바라보면 그러한 생애의 경험들이 무슨 영향을 끼칠까 싶다. 그러나 교사는 지식뿐만 아니라 삶의 다양한 방식이나 가치관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존재다. 그리고 지식 전달의 측면에서도 책속의 지식을 외우고 있는 것을 가르치는 것과 자신이 경험하고 체득한 산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교사 스스로도, 또 가르침을 받는 학생 입장에서도 전해져오는 배움과 가르침의 감동이 다르고 만족도 또한 다를 것이다.
실제로 이 책에서 제시한 놀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끼치는 실제적인 요인으로는 대학교에서 받은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보다는 유년시절의 경험, 교사 초기에 경험한 훌륭한 교사들에 대한 기억, 실제적 교수 경험, 그리고 의미있는 타자와 그들과의 경험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Witz et al (2001) 역시 삶의 경험은 단순한 경험이 아니라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는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의 총체로서, 학생들의 학습에 있어서 삶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교수법은 학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에서 교사의 삶을 실제적으로 다루고 있는 네 번째 Chater 부터는 좀 더 많은 공감을 이루며 읽을 수 있었다. 교직으로의 유인요소 크게 다섯가지를 들고 있다.
(1) 학생들과 지내고 어울리기 때문에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한 만족감을 준다
(2) 도덕적 가치를 전달하는 숭고한 직업이다.
(3) 자신이 이루지 못한 인생에의 꿈을 학생들에게 대신하여 실현시키게 할 수 있다. 대리 만족을 느낀다.
(4) 직업적으로 안정적이다 (상당수의 교사들이 사회 경제적으로 낮은 계층의 출신이다)
(5) 다른 직업에 비하여 시간적 여유가 많다. 근무시간이 정확하고 방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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