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 원작 소설 까마귀의 영화화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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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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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실, 박신양 주연의 <편지> 라든가 정우성, 손예진 주연의 <내 머릿속의 지우개>처럼, 불치의 병에 걸린 주인공의 사랑과 죽음으로 이어지는 비극은, 매우 전형적인 멜로 영화의 소재이면서도 늘 어느 정도의 성공을 보장하는 아이템 중의 하나이다. 슬플 것을 뻔히 예상하면서도 그저 한 번 눈물 흘리기 위해 영화를 찾는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이러한 소재의 영화는 그 구성적인 탄탄함 보다는 슬픔에 대한 묘사가 성공의 핵심이며, 요즘 유행하는 여타의 영화처럼 크게 기발한 착상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소설 작품의 영화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요즘의 세태에 맞추어 영화로 만들만한 소설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위에 언급한 장르에 적합하다 여겨지는 이태준의 <까마귀>를 떠올려 영화를 기획해 본다.
2. 영화화하며 예상되는 난점
-그는 우선 그 문 앞으로 살랑살랑 지나다니면서 ‘쌀값은 오르기만 허구...석탄두 들여야겠는데...’를 입버릇처럼 하던 주인마누라의 목소리를 십 리나 떨어져서 은은한 풍경소리와 짙은 어둠으로 함빡 싸인, 이 산장 호젓한 방에서 옛 애인을 만난 듯한 다정스러운 남폿불을 돋우고 글만을 생각하는데 취할 수 있는 것이 갑자기 몸이 비단에 싸이는 듯, 살이 찔 듯한 행복이었다. → ‘옛 애인을 만난 듯한 다정스러운’, ‘갑자기 몸이 비단에 싸이는 듯, 살이 찔 듯한’등의 묘사부분을 영화로 처리한다고 해도 글에서 나오는 어감을 그대로 재현하기는 어렵다. 제대로 된 한 순간의 이미지로 처리가 가능하도록 장면 촬영에 집중해야 한다.
-폐병! 그는 온전한 남의 일 같지 않게 마음이 쓰였다. 그렇게 예모 있고 상냥스러운 대화를 지껄일 수 있는 아름다운 입술이 악마 같은 병균을 발산하리라는 사실은 상상만 하기에도 우울하였다. → 화자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발화하거나 속으로 생각하는 독백 형식으로 처리한다고 하면 아무래도 영화의 질이 떨어지고 비언어적인 방법을 쓰기에는 배우가 아무리 표정 연기를 잘한다고 해도 이 내용을 관객에게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표정연기에 적정한 내레이션을 사용하는 등의 심리 전달 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보통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에는 남녀 주인공의 슬픔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반부의 극도로 행복한 두 사람의 모습과 후반부의 불행한 모습을 대비시키는 것이 보통이나 <까마귀>에는 그러한 대비가 나타나지 않는다. 원작의 내용을 조금 손보더라도 이러한 행복과 불행의 대비를 장치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 생각한다.
3.시나리오 첫 장면
-시간: 어느 겨울.
-배경: 산 속 어느 별장.
(서서히 밝아진다. 한 남자가 등장하여 산길을 걸어간다.)
김태수: (땀을 닦으며)이제 거의 다 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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