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이건희 개혁 10년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삼성연수원에 들어간 형이 연수과제로서 쓴 독후감입니다. 글자크기는 10포인트이고, 느낀점과 인상깊은 부분을 위주로 썼습니다.

목차

이건희 개혁 10년
목차

해외언론이 바라본 삼성 신경영

머리말 : 삼성 신경영, 아직 끝나지 않았다

1. 잠자는 삼성을 깨워라

2. 삼성의 혼을 담아라

3. 신경영이 이루어 낸 월드베스트의 신화

4. 기업경영의 핵심은 인재다

5. 일류를 넘어 존경받는 기업으로

본문내용
과제로서 ‘이건희 개혁 10년’이라는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지만 개인적으로 언젠가 한 번 읽어 보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 책은 출판당시부터 단기간에 국내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그 이유로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1위 재벌과 재벌 총수의 경영을 자세히 쓴 책으로서 가치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 책은 한 언론사의 기자 두 명이 삼성그룹 임직원 50여명의 증언 등을 토대로, 1993년 이건희 회장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라"면서 이른바 '신경영'을 주장한 이후 10년 동안 삼성그룹이 어떤 과정을 거쳐 변화했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책의 앞부분에서 뉴스기사와 이건희 회장의 업적을 대략 살펴보고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책의 첫 장을 넘기자 이건희 회장의 얼굴이 표지가 된 뉴스위크지가 나온다. 해외언론이 바라본 삼성의 신경영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내가 기대했던 내용과는 이 책이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에 대해 감을 잡게 되었다. 제목에 이건희 회장의 이름을 붙인 동기를 상기시켜 보며, 앞으로 자서전의 내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 단순히 이건희 한사람의 일생뿐만 아니라 삼성의 경영성공의 노하우를 이해하면서 왜 삼성이 세계 일류 기업이 될 수 있었는지 막연했던 느낌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199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마누라와 자식을 빼고는 다 바꿔라"고 이건희 회장이 말했다. 이것이 바로 삼성이 IMF라는 초유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휴대폰, 메모리반도체, 평면 TV 등 18개 제품에서의 세계시장을 리드 하면서 국내 재벌기업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삼성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신경영' 선언이었다. 이건희 개혁 10년의 과정에서, 삼성이 오늘날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기업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삼성이 브랜드 가치상승률 최고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과정에서는 어떠한 의식의 전환이 있었던 것일까, 또한 어떻게 그것을 실현했던 것일까. 우선 이 책의 1장 <잠자는 삼성을 깨워라> 에서는 삼성의 개혁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보여준다. 먼저 자신에 대한 철저하고 통렬한 반성이 있었다. 이건희 회장 스스로 후쿠다 보고서*를 몇 번이고 정독하면서 삼성의 문제를 철저히 인식하였다. 그리고 불량 세탁기 사건이나 해외시장에서 삼성 제품이 구석에 처박혀 먼지가 쌓여 가는 것을 현장에서 직접 목격하고, 다시 한번 각성하고 개혁의지를 확고히 한다. 1993년 이회장은 프랑크푸르트에서 신경영을 트레이드 마크로 개혁을 선포하고 개혁을 본격화하였다. 자기 반성이 없는 개혁이라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것이다. 이회장은 철저한 자기 반성에서 부터 자신의 개혁의지를 불태웠다
참고문헌
이건희 개혁 10년
지은이 김성홍, 우인호 지음
출판사 김영사
출간일 2003.12.05 | 258p | ISBN : 89349138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건희 개혁10년-독후감
  • 개혁기법이 아니라 창업이래로 내려온 경영철학이다. 삼성의 신경영 중심에는 시대를 초월한 삼성의 경영이념이 내재해 있었고, 급변하는 경제, 경영환경 속에서 이러한 삼성의 존재이념을 지키기 위한 진화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일제치하와 한국전쟁에서는 호암의 리더십으로 내수산업의 자주성 회복을 이뤄냈고 21세기의 세계화 시대에서는 1993년 이건희회장의리더십으로 탄생한 신경영을 통해서 세계초일류기업으로의 발판을마련할 수있었

  • [독후감] `이건희개혁10년`을 읽고
  • 이건희 개혁 10년을 읽고.세계적인 브랜드 평가 기관인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지난해 12월 전자 제품에서 삼성의 브랜드 가치를 52억 달러로 추정하였다. 이는 펩시콜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순위로 따지면 약 33위정도라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으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세계시장에서 이름을 알리기가 불리한데 이런 면을 고려할 때 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지니는 의미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다. 삼성은 현재 세계시장에서 1위를

  • [독후감] 이건희 개혁 10년 에 대한 내용요약 및 독후감(A+서평)
  • 목차Ⅰ. 들어가며Ⅱ. 이건희 개혁 10년의 Chapter별 핵심내용 요약 및 분석Ⅲ. 이건희 개혁 10년에 대한 서평Ⅰ. 들어가며이 책은 삼성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배경을 공개한 신경영 보고서로 100여명이 넘는 삼성의 임직원과 신경영 주역들의 인터뷰 및 중요한 내부 문건들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IMF의 경제 위기 속에서 시련을 겪기도 했지만 신경영 전략을 앞세운지 10년 만에 메모리 반도체와 평면 TV 등 수많은 분야에서 세계 1위의 브

  • [이건희 개혁 10년][이건희][삼성전자][독후감][독서감상문][서평]이건희 개혁 10년을 읽고, 이건희 개혁 10년 독후감,독서감상문
  • 이건희 개혁 10년을 읽고1. 잠자는 삼성을 깨워라막이 오른 신경영몸으로 개혁을 느껴라중국시장 전략유럽의 일류문화를 경험하라IMF 극복과 신경영2. 삼성의 혼을 담아라월드베스트 삼성을 향해삼성만의 아이덴티티를 찾아라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높여라유럽 강소국을 배우자협력업체와 한 몸이 되라제품에 ‘문화’를 담아라편법과 부정이 없는 기업3. 신경영이 이루어 낸 월드베스트의 신화잿더미에서 피어난 애니콜 신화고감도 서

  • <이건희 개혁 10년> 독후감
  • 을 읽고좋든 싫든 삼성을 빼놓고는 더 이상 한국 경제를 논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 와중에 삼성 신경영과 개혁의 핵심을 이루는 이건희 회장에 대한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고 있는데 한쪽에서는 “마누라만 제외하고 다 바꾸자고 하면서 직원들의 자율적인 노조 설립은 폭력적으로 무력화시키고 오너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못한다.”라는 식의 비판조가 거세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삼성이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세계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