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문학의 이해 - 안티고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배경 스토리

- 등장인물

- 줄거리

- 작품 분석 - 네 가지 관점에 의해서
: 내재적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표현론적 관점

: 효용론적 관점

본문내용
소포클레스(Sophokles B.C. 496 - B.C. 406)는 고대 그리스 비극의 3대 작가중 한 사람으로, '희랍 비극의 완성자'라 일컬어진다. 그는 처음으로 제 3의 배우를 사용하고 무대배경을 개량 또는 도입하였으며, 코로스의 구성원 수를 12명에서 15명으로 늘려 코로스장을 제외한 14명을 7명씩으로 나누어 두 개의 반(半) 코로스를 구성했으며, 아이스킬로스가 개발한 '커넥티드트릴러지' 기법을 버렸는데, 그것은 그의 작품에서는 신의 의지보다는 인간의 의지가 강조되고 하나의 인격체로서의 인간이 주역이 됨으로써 개개 작품들이 하나의 독립적인 전체를 이루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외적인 사건이 아니라 자신의 성격과 과실에 의해서 파멸하게 되는데 비록 인간적인 결함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영웅적이고 고상한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소포클레스가 자기는 이상적인 인간을, 그리고 에우리피데스는 있는 그대로의 인간을 그린다고 말했다고 하는데 그가 그렇게 말한 까닭도 필경 이런 데 있을 것이다.
소포클레스 극의 대화들은 단순하면서도 품위가 있어 그의 이상주의적 주인공들의 성격에 적합하다 할 것이다. 그의 작품에 나오는 서정적 부분들은 아이스킬로스의 그것들만큼 극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매우 우아하고 장엄한 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호세 오르테가이 가세트의 예술의 비인간화 를 읽고
  • 이해할 것인가를 다루게 된다. 그는 현대예술이 창조해 낸 가장 특징적인 면을 예술의 비인간화라고 이야기하며, 전통 예술가들의 과실은 그들이 인간적인 대상을 지향했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관점에서 그는 현대예술가의 미적 쾌락을 인간적 요소에 대한 승리라고 말한다. 다시 예술의 비안간화 문제로 돌아온 그느 우리의 일상적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삼 단계의 조직을 이야기한다. 1) 인물의 세계. 2) 생명체의 세계. 3) 무기물의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이해하여 중학생의 지적 수준에 걸맞은 체계적 글쓰기를 위한 구상능력 지도, 독서 토의 토론 지도, 첨삭 지도 등을 배양시켜줄 수 있는 다양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교육과정교육영역교과목교육내용중등논술지도글감지도독서지도/ 글쓰기 지도/ 글쓰기의 순서/ 갈래별 글감지도문학 글쓰기 지도글쓰기의 환경과 요건/ 글쓰기의 과정/ 문학 글쓰기 지도비문학 글쓰기 지도글쓰기의 시작/ 비문학 글쓰기 지도토의‧토론과 글쓰기토의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문학의이해 중간과제물)다음 수필집(산문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이해인 꽃이 지고 나면 잎이 보이듯이
  • 독서와 같은 평범한 일상도 된다. 죽음은 먼저 떠난 가족과 지인들에 대한 슬픔과 그리움, 그리고 죽음을 대하는 마음이다. 수필은 어떤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글 쓰는 이의 주관에 의해 자유로운 생각을 옮겨 놓은 글이다. 김광섭의 말처럼, 희곡과 소설이 과학에 가까운 엄밀함의 문학이라면, 수필은 달관과 통찰과 깊은 이해가 인격화된 평정한 심경이 무심히 생활주변의 대상에, 혹은 회고와 추억에 부딪쳐 스스로 붓을 잡음에서 제작되는 형식이다.

  • 국어 이해 교육론 글의 이해와 독후감
  • 이해력과 통찰력에 깊이를 더해 준다. 그리고 셋째, 다양한 문장과 단어를 통해 문장력과 어휘력을 키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독서의 태도, 기술, 독해력을 육성하는 방법의 일환으로서 또 널리 비판적인 독서 태도를 갖게 하는 효과로서 독서하고 감상문을 쓰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Ⅲ. 현재 독후감 비판기존의 독후감은 ‘문학’이라는 장르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구성요소의 측면에서, 다른 장르에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

  • (독서감상문) 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읽기을 읽고
  • 독서 감상문을 쓰라고 일정한 양식의 책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거기엔 읽고 싶은 것도 있었다. 하지만 싫어하는 책도 있었다. 국어 선생님이 머리를 굴려서 1반부터 8반까지 읽어야 할 책을 짜주시더니 한 달에 한 번씩 로테이션을 돌렸다. 여기서부터 내 억압된 책읽기가 시작되었다. 이전에는 읽고 싶은 것만 읽어도 상관없었다. 하지만 싫어도 읽어야 했다. 점수가 걸려있으니까, 상대평가로 전환된 내신에서 점수 1점은 등급이 왔다 갔다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