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호세 오르테가이 가세트의 예술의 비인간화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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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 오르테가이 가세트의 예술의 비인간화 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본문내용
예술의 비인간화라는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서두를 여는 '예술에 있어서의 관점에 대하여', 가세트의 이론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예술의 비인간화', 마지막으로 '소설노우트' 이렇게 세 부분이다. 이 중에서 '예술의 비인간화' 부분을 중심으로 보겠다.
'예술에 있어서 관점에 대하여'에서는 가세트가 다음으로 펼칠 '예술의 비인간화' 개념에 대한 기본 생각을 엿볼 수 있다. 그는 여기에서 서양의 회화를 중심으로 그의 이론을 펴나가고 있다. 그는 '역산느 움직이는 것, 잔잔한 물이라고 해도 빠른 속도를 얻는다.'라고 언급하며, 처음의 페이지에서 자신의 전반적인 역사, 예술관에 대해서 짧게 이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그가 펼쳐나가게 될 예술 이론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된다. 그는 다음으로 회화의 중요한 기법 중 하나인 원시와 근시의 사용을 이야기하고 있다. 근시는 시선을 하나의 대상물로 집중시키는 방식으로 일종의 위계질서를 표현한다고 본다. 이에 반해 원시는 먼 것과 가까운 것을 보는 일종의 방식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 방식이 진실인가, 라는 의문을 가세트는 던진다. 눈의 각막에서 시작된 우리의 시야의 대상은 사실은 원시보다 근시가 더 멀리 떨어져있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심은 서양 회화에서 근시로부터 원시로의 변화, 부피에서 공간으로의 변화를 이끌게 된다. 이것은 서양의 회화가 객관으로부터 주관, 곧 화가를 향해 움츠러두는 것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그의 시각은 뒤의 '예술의 비인간화' 개념을 설명하는 데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는 15세기 미술에서 시작해, 르네상스를 거쳐 현대의 입체파에 이르기까지 그의 이러한 관점을 통해 그 시대의 미술을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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