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장성군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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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I(Corporate Identity)는 통일된 기업 이미지, 기업문화, 미래의 모습과 전략 등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CI는 기업의 사회에 대한 사명, 역할, 비전 등을 명확히 하여 기업 이미지나 행동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외적으로는 제품의 회사를 연상시킬 수 있고, 그 제품의 CI를 보면서 회사의 이미지 또한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기업의 존재의의, 회사원의 소속감 등을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 일종의 상징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I를 구축하는 방법으로는 기업 명칭, 심벌마크, 심벌칼라, 로고타입 등의 시각적요인(Visual Identity)을 개발하거나 기업의 기본이념, 윤리(Mind Identity), 회사원의 행동, 기업의 활동(Behavior Identity) 등을 이용하여 구체화 된 이미지를 형성해 나갑니다. 시각적 요인과 이념, 의식 등을 결합한 이미지 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장성군】은 Corporate Identity를 내세워 회사의 이미지를 통합하듯 지역정체성을 표방하는 CI(County Identity)를 개발하면서 변화를 유도하기 시작합니다. 김흥식 장성군수는 농촌마을인 장성군을 주식회사로 차원으로 끌어들여 그 회사의 CEO가 되어 주민을 주주차원으로 모시고, 장성군을 멋지게 경영하여 왔습니다. 목적은 살맛나는 장성군, 기업하기 좋은 장성군, 외부인을 흡입하는 장성군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경영은 제도나 틀을 잘 갖추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모든 것이 스스로 잘되는 것이 아니고, 구성원과 주민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각 각의 하위 요소단위별로 경영마인드와 과학적 사고방식이 있어야 함을 생각하고, 구성원과 주민들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꾸준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CEO가 설친다고 과연 변화를 할 것인가? 가난한 농촌지역에서 교육, 해외여행 등에 들이는 돈이면 다리라도 하나 더 놓지... 라는 핀잔에는 시루속의 콩나물 현상을 들어 지속적으로 변화를 유도합니다. 시루속의 콩에 물을 부으면, 그 물이 계속 새어나갑니다. 그래서 물을 넣을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도,, 계속 물을 부어넣으면 보이지 않는 순간에 콩나물이 자라는 것을 예를 들면서 변화를 위한 교육을 계속적으로 시도합니다.
관습보다는 창의가 사회를 변화시킵니다. 사회를 변화시키려면 창의를 중시해야 합니다. 김군수는 변화를 유발하고자 교육을 중시합니다. 주식회사 장성군의 전략은 고객제일주의와 책임경영이고, 그 전술은 교육이었습니다. 교육은 가르침이 아니고 체험입니다. 이러한 체험은 모방을 낳고 이에 조그마하게 변화된 모방은 창의로 연결이 됨을 실천합니다.
교육의 전략은 이렇습니다. 중국에는 만리장성이 있듯이 한국에는 아카데미장성이 있다고 할 정도로 지속적인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공무원과 주민을 명강사의 지식을 듣고 간접체험을 하게 합니다. 교육은 체험입니다. 주식회사 장성군은 공무원을 세계방방곡곡으로 배낭여행을 하도록 하여 체험학습을 시키고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전체 공무원들이 여권을 소지하였다 하면 장성군 외에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민과 농민들을 일본 등으로 선진영농을 체험토록 합니다.
주식회사 장성군은 브랜드 개발에 박차를 가합니다. 이는 상징정책으로 그 보이지 않는 효과는 엄청합니다. 상징정책은 장성군 공무원외에 주민, 그 외에 장성군을 경험하였던 모든 사람에게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자신이 속한 단체에 소속감을 느끼면서 자랑스러움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별볼일 없는 농촌마을로 생각하고 장성군을 방문 체험하였던 사람들은 장성군의 변화를 위한 노력에 장성군을 예찬하는 응원군으로 변화되어 각지에서 지원하게 합니다.
저는 이 회사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정책은 장성아카데미라고 생각합니다. 생각이 변하면 행동이 변하고, 행동이 변하면 습관이 변하며, 습관이 변하면 운명이 바뀐다.로 해서 우리나라의 명사들을 초청하여 매주 금요일 100분간의 강연회를 연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체험은 개인이 하기에는 엄두도 낼 수 없는 것을 장성군이라는 자치단체의 입장에서 추진하면서 모든 공무원과 주민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장성군의 발전은 장성아카데미에서 시작하고, 그 시작은 해외의 체험으로 연결되고, 그 체험들이 모여서 장성군을 발전하는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원에서 과목당 1학기에 16강을 진행합니다. 장성군은 매주 아카데미를 실시하므로 이를 모두 청강하면 1년에 3과목 이상을 이수하는 격입니다.
이러한 지식향상은 장성군 공무원만이 아니고, 지역 주민 모두를 지식향상에 이바지 하므로 수 많은 사람들이 대학원에서 교육을 이수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는 지식향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CEO가 사회변화를 유도하는데 저항을 낮추고 지지자로 변화로 돌아서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탕에서 주식회사 장성군에서 실제로 추진한 정책사례를 보면 공무원과 주민의 해외체험을 통한 학습사업, 장성고등학교의 명문화, 실존인물 홍길동 살리기사업, 홍길동 개릭터 개발사업, 다양한 문화콘테츠의 개발사업, 축령산 조림지 개발사업, 금곡영화마을, 장성호 개발 등 있습니다.
이외에 가장 중요한 정책은 민원인을 위한 10가지의 권리를 선언한 권리장전이고, 민원인에게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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