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 -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와 목적 및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체계와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1)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2) 보육과정의 목표

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체계

5.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
1) 사회관계
2) 의사소통
3) 자연탐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 미래의 국가의 장래를 책임질 영유아의 잠재력, 창의력 및 인성을 개발하는 것은 국가적인 과제
• 보육에서 담당해야 할 다양한 연령층의 영유아와 지역별 특성,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의 특성에 맞는 표준보육과정의 개발이 필요
- 보육과정은 매우 미흡
- 기관 및 시설, 운영자, 보육교사에 따라 상이
- 대부분의 보육대상자들의 요구에 적합한 표준보육과정 필요

① 일반보육과 통합보육, 특수보육 논의
- 통합보육-단일연령, 통합연령/ 장애아, 비장애아 통합
- 특수보육-24시간보육, 장애아전담, 방과 후, 영아전담보육
- 종일제보육-반일제, 종일제
② 연령별 보육과정 구성 논의
- 0세~5세~12세 연령별, 발달수준별 보육과정 필요
③ 표준보육과정 구성내용체계 논의
- 유아교육과정-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로 구성되 있음
- 보육은 부모의 부재상태를 대체하는 것이므로 전 생활영역, 교육영역을 대체할 수 있는 구성 체계 필요
참고문헌
기순신, 김호인 저,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4
권대도, 김수영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
천은영, 유수정 저,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4
나종혜, 김상림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목차I. 서론II. 본론1. 보육이란?2. 보육서비스의 법․제도 변화3. 보육서비스의 필요성4.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점1) 보육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관점2) 사회복지서비스로서의 보육서비스5. 보육서비스의 구성요소1) 보육프로그램2) 보육료3) 보육시설보조금6.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선방안1) 보육과

  • [방통대 2017-1]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영유아보육학 )
  • 생활과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보육법의 개념2. 영유아보육법의 체계1) 보육관계법과 체계2) 보육관계법의 종류(1) 보육에 관한 상위법으로서의 헌법(2) 보육의 기본법적 성격으로서의 영유아보육법3. 영유아보육법의 내용과 구조1) 영유아보육법의 구조2) 영유아보육법의 복지주체3) 영유아

  • [선진국 일본의 보육제도] 일본의 보육 역사, 이념, 보육유형, 보육프로그램, 보육현황, 일본의 보육정책에 대한 평가와 의의
  •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➁ 보육의 정체성을 교육보다는 아동복지 특히 사회복지의 일부로 보고 있다.➂ 대부분의 인가보육소는 공립과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➃ 일본의 법은 우리나라와 법의 구성 등이 매우 흡사하여 보육시설의 운영이나 설치 기준 등은 별도로 제시하고 있어서, 별표를 두고 있는 우리나라 법체계와 유사하며, 시설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➄ 보육소 보육지침으로 시설에서 입소아동 대상은 물론 일반가정의 아동양육에 대한

  •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한 반영하여 현실화해야 한다. 평가는 성취를 묘사하고 그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이며 평가의 핵심적 요소는 교육ㆍ보호 목적과 그것의 성취여부이다. 평가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시도이며 본질적으로 교육ㆍ보육프로그램이 성공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목적을 더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경영자가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유아교육기관의 평가는 유아교육기관이 갖고 있는 질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체계적인 운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보육 시설의 운영관리는 높은 보육 시설을 지원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수단으로 매우 필요하다. 2.운영관리의 원리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와 기대는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에 의해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은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기본 원리들이다(임재택,2001).(1) 타당성의 원리모든 운영관리 활동이 그 설립목적에 비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