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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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과 갈등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정의 :
사람들 간의 감정이나,생각, 사실
등의 정보를 교환하는 것.
의사소통의 기능
- 생산과 규제기능
- 혁신기능
- 사회화와 유지기능
2. 의사소통의 과정
의사소통은 송신자가 메시지를 기호화 하여 수신자에게 전달하면수신자는 이를 해독하여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반응을 송신자에게 되돌려보내는 과정이다.
(장 애)
피드백(Feedback)
메시지
매체
또는
경로
효과
송신자
송신자
해독화
수신자
3. 의사소통의 형태
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
3) 수직적 의사소통과 수평적 의사소통
4)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5) 의사소통망의 유형
* 의사소통망의 유형
바퀴형 인쇄형 Y형 원형 별형
의사 소통 장애:
의사소통 과정을 간섭, 훼방, 왜곡, 변화시키는 모든 것
(1) 기계론적 관점
전달 과정을 방해 하는 전달 체제의 물리적 또는 기술적 문제(잡음)
(2) 심리학적 관점
개념적 여과과정에서 발생하는 선택적 노출형태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과 관련
4. 의사소통의 장애와 장애극복
(3) 상징 - 해석적 관점
의미 해석의 불일치와 관계 의사소통자의 역할 담당과 문화적 요소와 관련.
(4) 체제 - 상호작용 관점
의사소통 행동 형성과 관련된 사회적 관계.
* 장애요인을 수신자 중심으로 파악하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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