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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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여러 측면에서 드러나고 있는데 그 가운데 본인은 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에 초점을 맞춰 재량활동이 특수학교에서 활성화되기 위하여 선행되어야할 조건들을 짚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특수학교 재량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
국가나 시도교육청에서 재량활동에 대한 시책이나 지침만을 제시해주었을 뿐 구체적인 활동 프로그램이나 자료 등이 보급되지 않아서 일선학교에서는 학교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교사의 자작 자료 등에 의존해 재량활동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교사의 창의성을 학생교육에 활용한다는 미명하에 교육을 방치하는 무책임한 교육행정의 본보기라하겠다. 특수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하위 영역별로 국가 및 시도 차원에서 후속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만들어져서 교사의 수업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2. 행재정적인 지원의 확대
교사들의 잡무 부담을 경감시켜야함은 물론 급당 인원 감축, 근무여건 개선과 같은 교육 환경적 지원이 이루어져야한다. 나아가 재량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연수기회를 확대하고 전문교사 및 자원 보조교사 지원 등이 뒤따라야한다. 또한 재량활동 관련 시설, 기자재 구입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현장학습 이동, 활동에 따른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책이 있어야한다.
3. 시도교육청의 재량활동 지원
재량활동 편성 운영에 관한 指針이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각 지역의 실태와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중점 내용이 그 속에 명확하게 제시되어야한다. 재량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학교의 특성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自律裁量權을 최대한 확대해 주어야 한다. 특수학교의 경우에는 각 장애영역별 특성이 있으므로 일반학교에 비해 더욱 그러한 특성을 고려해 주어야한다. 학교간 재량활동 편성 운영에 관한 정보공유 기회를 주고 평가 모형, 재량활동 프로그램, 재량활동 사례 등에 관한 장학자료를 발간하여 특수학교에 보급해 주어야 한다.
4. 학교수준의 재량활동 운영의 활성화
재량활동 운영에 관한 국가수준, 지역수준에 근거하여 학교단위의 재량활동이 특색 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교수준 교육과정이 계획 단계에서부터 연계되어 있어야하고 그 성격을 명확히 하여 파행적 운영이 되지 않도록 하여야한다. 또한 학생의 활동과정과 결과를 재량활동의 하위영역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여 Feed Back해주어야 한다.
Ⅲ. 결론
특수학교 재량활동이라 하여 일반학교와 별반 다르지 않으리라고 안이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특수학교는 장애영역별 특성이 있고 장차 진로 및 취업에 이르는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재량활동의 운영을 실속 있게 꾸려나가는 것이 필수적이라 생각된다. 현실에 부합하는 국가수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장애영역별로 마련되어 장애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받아 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참여와 자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의 역할을 재량활동이 할 수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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