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힐학교 자유와 민주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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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흔히 ‘교육’이라 하면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에 정해진 교육과정이 있고 그 교육과정대로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정해진’ 교육과정이 없는 학교가 있다. 그 학교가 바로 서머힐학교이다. 최초의 대안학교이기도 한 서머힐학교는 쉽게 말해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학교와 학교생활을 추구하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서머힐학교에 다닐 수 있는 학생들의 나이는 대략 5세에서 15세 정도로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유치원에서 중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학생 수는 평균 25명의 남학생과 20명의 여학생으로 적은 규모로 운영된다. 서머힐학교에서 15세이하 적은 수의 학생들로 운영하는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는 서머힐학교 운영체계에 적응하는데 비교적 어린 나이의 학생들이 수월하고 학생들에게 맞춰가는 교육을 위해서는 소수의 규모가 적합하기 때문이다. 서머힐학교에는 우리나라 학교에서 학기 초 게시판 한 켠에 크게 걸리는 시간표가 없다. 학생 스스로 시간표를 짜고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서 듣는다. 여기서 교사는 도움을 주는 조언자의 역할만 할 뿐 모든 수업에 대한 결정권은 학생이 갖게 된다. 학생 스스로 시간표를 짜는 것과 더불어 출석도 강제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학생 수가 적고 학생마다 다른 시간표를 구성할 것이므로 겹치는 학생들이 거의 없어 금방 교사가 학생들을 파악할 수 있으니 별도의 출석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것이 아닌가 싶다.) 만약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이 없다면 교사에게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일례로 한국인으로서 서머힐학교를 졸업한 채은 씨는 패션과 뮤지컬에 대해 관심이 있었는데 이에 대한 교육과정이 없어 담임교사에게 무작정 가르쳐달라고 했다고 한다. 이 경우 교사는 본인이 모르는 분야면 같이 공부해가면서 가르쳐주고, 학생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찾아 제공한다. 서머힐학교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주 2회 이루어지는 전체회의이다. 이 회의는 주로 학교생활에 대한 규칙을 정하고 교내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벌어졌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열린다. 이 회의에는 교장, 교사, 교직원들까지 참석하는데 이들은 의결과정에서 학생들과 똑 같은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을 뿐 그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없다. 서머힐학교가 수업에 대한 강제가 없어 일부 학생들이 수업을 빠지기도 하지만 회의만큼은 빠지지 않는다고 한다. 자신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학생들 각자의 생각대로 규칙을 제시하고 모두 같은 표를 제시하면서 규칙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의 정신과 절차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서머힐학교에 대한 조사를 하면서 서머힐학교를 일명 자유학교라고 규정한 텍스트들을 흔히 볼 수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서머힐학교는 자유학교보다 민주학교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실제로 설립자 A.S Neill의 딸이자 현 서머힐학교의 교장인 Zoe Readhead과의 인터뷰에서 Readhead 교장은 현 서머힐학교를 ‘자유’ 학교이기보다는 ‘민주’ 학교라고 강조하여 소개했다고 한다. 자유의 사전적 의미는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뜻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이와 비교해 민주의 사전적 의미는 “국민이 권력을 가짐과 동시에 스스로 권리를 행사하는 정치 형태”로 비슷해 보이지만 엄밀히 다른 단어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학교가 세워진 배경은 설립자 A.S Neil의 교육사상과 맞물린다. 생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의 목표를 다 같이 행복이 발견과 그 준비에 있다고 생각한 Neil은 행복과 자비와 용기를 갖춘 인물의 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그러나 현대의 가정과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육은 교육의 본래 목적과 반대되게 생활의 자연적인 만족인 인간의 내적 행복을 전혀 무시한 교육이어서 이것이 현대의 병든 세계를 만드는 근본 원인이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아이들을 학교에다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추는 학교, 즉 아이들이 그들 자신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유를 허용하는 학교를 한번 만들어 보자는 생각이었다. 그러기 위하여 그는 모든 교육과 훈련과 지시와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을 일체 하지 않는 그야말로 자유로운 학교를 만들었다. 이렇게 설립된 서머힐학교는 최초의 대안학교로서 다른 대안학교들의 모델이 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 서머힐학교가 도입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분명 적지 않은 혼란이 야기될 것이다. 또 이미 정해진 교육과정, 규칙적인 생활에 익숙해진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이에 반대하면서 기존의 교육과정을 요구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서머힐학교의 도입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자주 겪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상당부분 해소시켜 매년 안타까운 뉴스로 등장하는 수능 직전 수험생의 자살과 같은 소식을 적게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는 교육의 목표에 대한 문제인 것 같다. 즉, 교육을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를 높일 것인지 아니면 학생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찾아가게 함으로써 행복을 줄 것인지를 선택할 문제인 것이다.
이미지 첨부/ 서머힐 학교 전경, 전체회의 모습, 서머힐학교 설립자 A.S Neil
이미지 출처 및 참고사이트
https://en.wikipedia.org/wiki/A._S._Neill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633890.html
http://edpolicy.kedi.re.kr/EpnicGlobal/Epnic/EpnicGlobal01Viw.php?Ac_Group=1&Ac_Num0=15639
http://ssocv2.ssoc.co.kr/site/han/bbs.php?table=han_year_PP&p=7&category=&where=&keyword=&search_step=&query=view&uid=50
http://www.mindle.org/bbs/view.php?id=bimonthly&no=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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