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광고를 통해 살펴본 학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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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광고에 나타난 학벌주의

3. 학벌주의에 관한 토론

4. 대안

5.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입시 학원은 전통적인 재수생 학원, 고등학생을 상대로 하는 단과 및 종합 반 학원은 물론이고 중등 학생 대상 단과 및 종합 반 학원, 그리고 초등 고학년의 선행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단과 전문 보습 학원들까지를 포괄한다.
이러한 입시 학원들의 경영 이념은 교육도 시장이라는 인식이 기본적이다. 수요가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추어 서비스를 공급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자본주의적 논리와 관점으로 교육을 바라본다. 학부모, 학생은 하나의 소비자로 인식된다. 기본적으로 수강 학생들이 바라보는 학원과 강사는 자본주의적인 의미에서 정신적인 지식 서비스의 공급자이고 학생들은 소비자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시장 논리로 접근하기 때문에 입시 학원의 교육관은 학벌 중심의 사회 추세를 그대로 수용한다는데 특징이 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대학 졸업장이 인생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모든 학교 교육의 최종 목적지는 우수 대학 입학이라고 생각한다. 대학의 입시 사정 기준이 학생들의 공부 방향을 결정한다고 보고 그에 맞추어 여러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러한 경영 이념은 소비자인 학부모들의 인식을 같이 하며 때로는 그러한 인식을 학부모들에게도 설득하고 주지시킨다. 학부모들의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서비스를 기획하고 서비스를 행하므로 입시 학원의 교육관은 학부모로부터 설득되어 구체화되기도 하고 학부모를 설득하여 적극적으로 현실에 개입하기도 한다. 또한, 학부모들은 언제나 당면 입시에 대하여 초보자이기 때문에, 학원 광고는 학부모들이 초보자임을 최대한 활용한다. 언제나 새로운 교육 상품의 소비자로 학부모가 존재하고, 수년간의 노하우를 축적한 학원의 노련한 설득력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학원을 제외하면 신문 기사 정도가 학부모들에게 주어지는 정보와 자료이기 때문에 영원한 초보 학부모에 대한 학원의 설득력은 매우 높은 편이다. 그 곳에는 명문대 진학률을 보여주거나, 반 이름을 명문대 이름을 따서 광고하거나, 명문대 출신 강사만을 고용한다고 강조한다. 즉, 반 이름에서는 들어보지 못한 지방대의 이름은 있지 않고, 서울 지역의 유명 대학만이 존재할 뿐이다.
참고문헌
김동훈, 2001,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 인가>>, 책세상
박노자, 2001,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 신문사
김태수, 2003, <<학벌, 디지털 대한민국의 그 마지막 굴레>>, 서원
김동훈, 2004년 9월, <학벌차별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75~8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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