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뛰어난 작가 라어서老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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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라오서1899년 중국 베이징에서 만주 족 무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본명은 수칭춘舒慶春, 자는 서위舍予. 11살 때 부친을 여의고 빈한한 생활 속에서 베이징 사범학교를 졸업한 후 소학교 교사가 되었다. 때마침 불어닥친 54운동의 영향을 받아 소설을 쓰기 시작한 그는 1924년, 영국인 에반스의 추천을 받아 런던대학 중국어 교수로 부임한다. 그곳에서 디킨스의 소설을 읽고 매료된 그는 유머와 풍자 가득한 리얼리즘의 작품세계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라오장의 철학> <자오 선생은 이렇게 말했다>등이 이 시기에 씌어진 대표작이다. 런던 생활을 마치고 귀국해서는 산둥대학교 교수가 되어 한동안 창작과 교수생활을 병행했다. 1936년 교수직을 그만두고 전업작가의 길로 접어든 그가 첫 번째로 탈고한 장편소설이자 라오서의 대표작이다. 베이징에 사는 인력거꾼 샹즈의 비참한 일생을 그린 이 소설은 당대 하층민의 삶과 그를 둘러싼 사회의 부조리를 날카롭게 묘파해 비판적 리얼리즘이라는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1946년 미 국무성초청으로 방미, 그곳에서 연구활동을 하던 라오서는 중국 공산당의 요청으로 귀국해 문화단체의 요직을 맡았다. 그러나 1966년 여름 문화혁명이 발발했고, 홍위병에게 가혹한 매질을 당한 다음날 베이징 북서쪽 타이핑 호에서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1978년 복권되면서 그의 삶이 재조명되기 시작했으며 한동안 금서로 낙인찍혔던 작품들도 다시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다. <낙타샹즈> 역시 애초의 판본이 복간되고 최근 홍콩 시사주간지 <아주주간>이 선정한 ‘20세기 중국문학 베스트 100’에서 장편소설 1위에 오르는 등 예전의 명예를 회복했다.
라어서 작품 개요
<낙타샹즈>는 <중국현당대문학작품선>의 한 경전한 편이다. 인력거꾼의 생활 및 노베이징에 대해 잘 알아서 소설의 묘사서술방면에 매우 익숙해 있어서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인물형상을 묘사하는 방면에도 독특한 점이 있다. 祥子(샹즈)와 虎(후뉴)처럼 이런 전형인물 형상이 배우 생동적이고 심리묘사의 진실생동도 라어서의 소설의 제일 두드러진 특점이다.
<이혼>은 라어사의 성공한 작품이다. 그는 성공적으로 장형님(張大哥)인 이런 보수파 베이징 시민의 전형 형상을 묘사한다. 주인공은 낡은 규칙을 고수하고 운명이라고 단념한 지족한 시민이다. 그는 조심해서 자기의 밥술이나 먹는 집을 지키고 모든 변화를 무서워한다. 라어서는 <이혼>을 통해 장형님같은 시민들의 구습을 그대로 따르는 용인의 곤경과 파산, 또 천명을 수응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비극을 진실하게 묘사한다.
<이말>,라어서는 노베이징 사람의 상태와 심리에 대해 매우 정확하게 파악한다. 그는 성공적으로 한 맹신,중용,무책임,산만한 노말의 형상을 묘사한다. 노말의 생활 신조가 되는대로 지내는 것이다. 이번에는 라어서가 베이징 사람의 생활배경을 런던으로 옮길 뿐인데 동서양의 문화배경의 차이때문에 노말의 하는 일이 사림을 울지도 웃지도 못하게 한다. 라어서는 이 작품을 통해 노말같은 보수파 시민의 국민성의 황당무게지처를 돌연히 나타낸다.
<노장의 철학>은 라어서의 첫째 장편 소설인데 이문장이 라어서의 풍자 재능을 잘 표현할 수 있지만 노장에 대한 종종 각박한 묘사, 어떤 부분은 교활한 느낌이 나타나는 것을 면할 수 없다. 제가 보기에는 라어서의 더 좋은 작품은 <단혼총>,<손톱달>,<나의 한평생>,<묘성기>,<사세동당>,<다방>및 <정 적기의 밑에>이다.
중편소설 <손톱달>은 라어서가 하층 시민 생활을 표현하기가 좀 결출한 작품이다. 기생모녀의 비참한 처지를 묘사하고 양대인의 샐활도로중의 이산과 만남의 뒤면에 정신적인 이산과 합체를 잠복한다. 소설 통편은 산문 한 편이 천천히 펴는 것 같아 심미의 유열을 가져온다.이와 같은 단편 소설은 <나의 한평생>은 얌전한 늙은 순경의 암담한 생활을 묘사하는데 그의 일시적인 안일을 탐하는 신조는 마침내 배속에 묽은 죽과 워워투(한쪽 엄지손가락을 집어 놓고 만들므로 바닥은 움푹 패어 있으며, 보통 가난한 집의 주식이었음)만 있고 겨울속에 몸에 한 두툼한 솜옷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이 세게가 다른 모양으로 바꾸기를 환상할 수밖에 없다.
<묘성기>는 우언 소설 한편이다. 30녀대에 창작했다. 이 작품을 읽어본 사람들은 이 작품이 당시의 진부,낙후한 중국과 군벌정부를 에둘러 말하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온 이야기는 30년대의 중국의 모양인데 인민이 무관심하고 아편이 대중을 해치며 정부가 부패하고 젊은 인들이 사상혼란,외국을 맹목적으로 숭배하고 외국 세력이 제멋대로 행동한다. 시폐를 훈계하는 방면에 <모성기>의 날카로움과 심각이 루쉰의 <아Q정전>에 못지않다. 이 소설은 중국의 정치제재 과학환상의 소설의 선구자이다.
<사세동당>은 항일 시기의 베이징시민생활을 묘사하는 장편소설이다. <황헉>,<구차하게 살아남다>,<분규>인 상중하 세부분으로 구성한다. 이 소설은 구제가 방대한데 전경적으로 항일 배경밑에 사람들의 여러가지 형태변화를 묘사하고 기성 노인(보수파시민),기루에샨(애국심 신사상을 가지는 보수파 시민)의 사상과 성격의 묘사를 통해 베이징시민 더 나가서 온 민족의 국민성 약점, 및 이런 약점이 서회변혁중에서 개조되는 역사과정을 깊게 반영한다.
<다방>은 세막 연극이다. 상연한 후에 계속해서 많은 군중에서 환영을 받고, 공연을 많이 했다. 극본은 라어서가 해방전에 소설중에 보수파 베이징시민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는 특점을 계속하고 인물을 형상화히는 방면에 비범한 업적을 취득한다. 이 연극은 중국당대 문학사에 중요한 지위를 점유하고 중국 연극의 경전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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