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목표 학습과제 학습자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 분석
교수목표
1. 최종 목표 설정
◈ 요구 분석 전략
→ 교수 설계 과정은 요구 분석에서 시작
질문1. 일을 해오면서 최근에 부딪힌 문제는 무엇인가?
질문2. 코스에 포함시켜야 하는 주제나 기능은 무엇인가?
질문3. 왜 문제가 되는지 보여주겠는가?
질문4. 당신은 코스가 생기면 참석하겠는가?
질문5. 문제에 대하여 최상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교수 목표의 명료화
◈ Mager(1972)는 목표를 제시할 때 구체적이고 측정할 수 있는 목표제시를 강조.
1. 목표 진술문을 일단 쓴다.
2. 목표를 성취한 사람이 보일 수 있는 행동을 나열한다.
3. 나열한 행동을 검토한다.
4. 처음의 목표 진술문을 수정하여 재 진술한다.
5. 재 진술문을 검토한다.
교수분석
목표
◈ 최종 교수 목표는 어떤 단계들로 이루어진 성취 행동들을 지칭하는 것인지를 분석
◈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요구되는 하위 기능을 분석
목표 분석
목표가 어떤 종류의 학습 영역인지를 분류하는 일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했을 때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정확히 기술하는 일
목표분석 단계
목표 분석은 교수 목표를 달성했을 때, 학습자가 보여 줄 구체적 성취 행동 단계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목표 유형별 분석
◈ 운동기능 - 학습자가 정신활동을 동반한 근육 운동을 수행해야 하는 기능
◈ 지적기능 - 학습자에게 어떤 유일한 인지적 활동을 요구하는 목표
◈ 언어적 정보 - 학습자가 정보를 기억했다가 회상하는 것과 관련된 목표
◈ 태도 -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 것을 진술한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분석 ․ 학교문제에 관련된 각자 입장의 개발․지역사회의 문제 발견 등을 다루고자 제안하고 있다. ④ 일과표는 학생의 심리적 ․ 생리적 요구와 사회적 ․ 교육적 필요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한다.3) 과제 제시- 학습자들에 따라 숙제에 대해 필요하다는 주장과 폐지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① Smith 등은 숙제의 형태는 교과서․소설․신문에 대한 독서, 이야기 ․ 편지 등 쓰기, 프로젝트, 라디오 청취, TV시청 ․ 영화 관람에 대한 보고서 작성, 음

  • 초등 5,6학년 실과 단원 재구성-쾌적한 주거환경, 생활 자원과 소비
  • 학습은 관련 단원에 적절히 반영되어 있는가?상⑤ 학습량은 적절하며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상Ⅲ.교수-학습 방법① 교과 교육목표를 성취 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상② 교과 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의 수집, 분석, 활용 방법을 적절히 제시하였는가?중③ 교과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과 일치하는 평가방법과 과제를 제시하였는가?상Ⅳ.표현, 표기 , 독창성① 한글은 한글맞춤법, 표

  • [한국어교육과정설계] 유학생을 위한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설계
  • 교수요목 작성 및 교재 개발과 관련된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한송화, 2009:134). 이 중 쓰기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용재은(2004)에서는 대학 수학 목적을 위한 여러 기능 중 읽기와 쓰기를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로 지도하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준호(2005)에서는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의 유형과 구성, 특성을 살펴보고 학습자 요구 분석 결과에 따라 보고서 쓰기 교수요목

  • [교육공학] 이야기가 있는 프레젠테이션 시나리오 만들기(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 교수가 이루어진다. 동시에 학습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중간 수행 활동을 하게 된다. 후에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하여 교수자(혹은 전문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담당자)의 피드백을 거치게 된다. 이는 교수자가 단순히 지식을 수용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내용을 직접 수행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학습에 대한 평가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Ⅱ. 본론Ⅱ-1. 요구 분석 1) 간단한 배경과 문제 상

  • [교육정보화]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 장점과 현황 및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한계점 분석
  • 학습자료와의 상호작용은 보통 정도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성은 특히 우수한 편으로 지적하였다.가상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의 유형으로는 전자 메일이나 우편함, 게시판, 컴퓨터 컨퍼런싱 등을 통한 교수자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제시된 학습내용 및 디지털 자료들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온라인 토론, 대화방 운영, 게시판 등을 이용한 학습자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등을 들을 수 있다. 물론 상호작용을 보는 관점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