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교과과정 운영에서도 입 될 수 있는 교육방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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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간호학 교과과정 운영에서 도입될 수 있는 교육방법
간호교육의 목표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
졸업 후 학생들이 간호실무분야, 간호교육분야, 간호이론과 연구분야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계속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질을 함양
졸업후의 임상능력 함양을 위한 종합적 접근으로 임상적 추론과 비판적 사고력 증진을 통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 있는 간호전문인을 양성
*
그러나 지금까지의 간호교육은 간호학 기초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지식추구에 초점을 두어 왔으므로 앞으로는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학습하도록 돕는 방법이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기존의 간호교육 방법의 특징 및 개선방향
이론과 지식 중심의 교육
교과목 중심의 교육
강의 중심의 수동적 학습방법
다양한 매체의 활용이 적음
교수중심의 교육방법
학습분량이 과다
교육프로그램의 선택의 폭이 적음
평가방법이 적절하지 못함
지식, 기술, 태도 영역의 균형화
교과목이 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
학생중심의 교육방법
자율학습에 역점
교육프로그램의 선택의 기회를 확대
정보의 활용능력을 증대
평가 방법의 다양화
사회의 요구에 부응
문제점
개선방안
*
현재까지 전통적인 간호교육의 특징은 교과목 중심이며 대형 강당에서 많은 수의 학생을 놓고 강의하는 형식과 많은 수의 학생을 대상으로한 실습이 주가 되었으며, 부분적인 소규모 교육, 시청각교육 등이 보조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 왔다.
기존의 간호교육방법의 특징과 문제점을 간단히 살펴본다면,--
따라서 이와같은 사항을 보완한 미래의 교육방향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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