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의 이론 과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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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환교육의 이론과 실재
1. 전환교육의 이론과 배경
2. 전환교육의 필요성
3. 전환 교육의 과정
4. 우리나라 전환교육 운영 현황
5. 전환교육의 문제점
6. 전환교육의 실천방안
7. 한국의 전환교육의 발전방안
*
*
전환교육의 이론과 배경
미국에서는 주로 일반교육에서는 진로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전환교육(transition)이라는 용어로 사용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음. 즉, 전환교육이란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장애학생은 직업 선택의 제한, 직업기술 전이의 제한, 전직이나 직종의 제한,
높은 상호 의존성 등의 특성 때문에 진로 선택의 폭에 어려움이 많을 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과의 연결이 잘 안되므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특성 및
능력에 적합한 기능적 생활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독립생활 또는 사회
참여를 확대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시키는 교육활동을 전환교육
이라고 한다.
장애아동을 위한 전환교육에 대한 연구와 자료 개발은 1990년대 이후에 시도.
1. 전환교육의 이론과 배경
미국 장애인 교육법(1990년 개정)의 전환교육의 개념
국립특수교육원
전환교육은 개개 학생의 요구와 결과중심 과정으로 고안된 학생을 위한 교육 활동
으로서 성인 교육, 직업훈련, 통합된 취업활동(취업 지원 서비스를 포함한)과
계속적인 성인 교육, 성인 서비스, 독립 생활 또는 사회 참여를 포함한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종합적인 교육활동이다.
전환교육이란, 개개 학생의 요구와 결과중심 과정으로 고안된 학생을 위한 교육활동
으로서 성인 교육, 직업 훈련, 통합된 취업 활동(취업 지원 서비스를 포함한)과
계속적인 성인 교육, 성인 서비스, 독립 생활 또는 사회 참여를 포함한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종합적인 교육활동
1. 전환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우리나라의 전환교육 관련 규정
미국의 전환교육(참고)
1997년 장애인 교육법 개정
① 학생이 14세부터 매년 전환교육계획을 수정하고 학생의 현재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들에 초점을 맞추어 전환교육 서비스 요구를 문서로 작성.
② 16세 이상부터는 각 관련 기관 간 책임을 포함한 구체적인 전환교육
③ 매년 학생의 전환교육에 관한 사항을 갱신.
④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내에 전환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
⑤ 학생이 사회인이 되기 적어도 1년 전부터는 장애학생이 갖고 있는 권리를 통보.
장애인등의 특수교육법 제23조 1항(진로및직업교육의 지원)
직업교육과 관련하여 특수교육기관의 장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직업교육을 위하여 직업교육,직업평가,고용지원,사후관리등 직업재활훈련을 실시.
-장애인등의 특수교육법 제23조2항 (시설설비)
중학교 과정 이상의 각급학교의 장은 직업교육에 필요한 시설 설비를 마련하고,효과적인 직업교육을 위하여 관련기관과의 협의체를 구성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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