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교육론 스포츠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포츠 사회학
체육교과교육론
목차
1. 스포츠 사회학
4. 스포츠 사회학의 영역
3. 스포츠 사회학의 주요이론
2. 스포츠 사회학의 발달과정
1. 스포츠 사회학
다양한 육체적 · 정신적인 활동을 포괄하고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현상으로 편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사회적 제도와 관련을 맺으며 사회를 반영
사회의 구조 및 환경적 변화와 함께 그 의미와 정의가 변화
스포츠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현상을 사회 현상으로 규정하고 사회학적 이론과 연구 방법으로 설명하려는 스포츠 과학의 분과 중의 행동과학의 하위 분야이며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을 이해 및 예측하려는 학문이다.
신체문화와 스포츠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행동이나 집단이나 개인적으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스포츠 사회학의 필요성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고,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며,
사회적 불평등 제도를 강화시키고 사회적 갈등을 폭로하고 저항하기 때문에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목적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조직 및 사회현상에 대해 다각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사회적 역기능을 감소해나가고 스포츠경험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도록 하는 것
2. 스포츠 사회학의 발달과정
교류단계
(1965-1972)
응집단계
(1973-1978)
전문화단계
(1979-현재)
태동단계의 1세대 스포츠 사회학자에는 Huizinga와 Gaillois가 있고, 스포츠의 실천 지향적 연구 및 스포츠의 과학적 연구를 강조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스포츠사회학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논문이 발표되었고, 여가와 스포츠 활동의 연구를 내용으로 하는 정기 간행물이 다수 발간되었으며, 스포츠의 실천 지향적 연구 및 스포츠의 과학적 연구를 강조하였다.
태동단계
(1951-1964)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학문교류가 활발하게 지속되었고, 스포츠사회학의 연구영역을 매개로 학술적 교류가 사회적 세력으로 집단화되고 이행되어 촉진하였다.
스포츠사회학의 정체성과 정당성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스포츠상황에서 사회갈등, 집단 행동, 집단 및 조직 등을 분석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스포츠참여, 스포츠의 사회적 가치, 사회학적 측면에서의 체육교육이론분석, 스포츠조직에 대한 기술적분석과 스포츠팀을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 소집단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체육학] 태권도의 스포츠화 과정에 대한 고찰
  • 스포츠화에 따른 스포츠적 승리 위주의 연습방식과 경기규칙의 새로운 개발과 제정 등 후기산업사회의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이뤄지는 신체 문화와 스포츠의 문명화 과정의 한 형태로서 일반적인 스포츠의 형식과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현대체육은 스포츠를 교재의 중심으로 삼고 있다. 또한 스포츠는 신체활동에서 야기되는 기술성을 탐구한다. 이런 의미에서 태권도 역시 다른 스포츠와 다를게 없다. 오히려 다른 스포츠에서 찾을 수 없는 많은 것

  •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 - 영유아체육(파견)의 필요성
  • 체육수업을 전담으로 하는 체육 교사가 아이들의 나이와 그 기관의 특성에 맞추어 대 도구・소도구운동과 신체표현 운동을 영유아들에게 지도하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을 말한다. 2. 스포츠관에 관한 일반적 고찰1) 스포츠와 스포츠 가치관의 의미 스포츠란 말은 자주 듣고 사용하므로 그 일반적인 의미를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학문적 관점에서는 상황이 달라져 체육학, 사회학, 문화학 분야에서 매우 다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스포츠교육학의 정의스포츠교육학이란 Teaching과 coaching의 과정, 그 결과, 그리고 체력과 체육 및 스포츠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말하는 것으로서 학교, 지역사회 및 클럽에 있어서의 스포츠, 체력 그리고 체육 프로그램의 내용, 과정 및 결과에 관계하는 광범위한 분야이고 여기서는 Padagogy란 단순한 교수행동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 프로그램 결과의 평가까지도 포함된다.2) 스포츠교육학의 발달체육학은 하위학문-스포츠 사회학, 생체역학

  • [체육학] 르네상스 스포츠와 근대 스포츠0k
  • 스포츠 활동에 의해 활발성을 길러야 한다고 했으며 체육수업은 지적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동일교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3. 단련주의의 스포츠ㆍ체육(1) 스포츠ㆍ체육의 목적성격의 발달이라고 하는 것이 단련주의 교육의 주요 부분이었지만 그것에는 건강이 먼저 확보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다. 로크는중에서 신체의 곤란을 잘 극복하도록 발달시켜야 할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단련주의적 목적은 약간의 스토아주의

  •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0k
  • 스포츠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화합, 상생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이것이 서로 같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자각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1. 강상조(1994). 체육연구방법. 서울: 21세기교육사.2. 김점숙(1990). 생활체육의 대중화를 위한 국내외적 동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부산여자대학교 대학원. 3. 김경진(1993). 태권도학개론. 서울: 경운출판사.4. 김대식김광성(1987). 태권도 지도력. 서울: 나남.5. 김 철(1986). 태권도 교육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