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이야기 수업모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1. 이론적 배경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은
1) 도덕적인 이야기를 접하고
2) 서로 도덕적으로 옳은 삶이 무엇인지
논의 하며 탐구하도록 만든 모형이다.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1. 이론적 배경
콜즈(R. Coles)는 초등학교 시절을 이른바 ‘양심의 시기’로 규정하면서 도덕지능(Moral intelligence)은 바로 이 아동기를 거치면서 대부분 목격(Witness)에 의해 형성됨을 논증하고 있기도 하다.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1-1.내러티브 접근법
도덕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이 건전한 도덕성 내지 바람직한 인격의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법론.
문맥에 따라 ‘도덕이야기’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만 내러티브는 문학, 영화, 연극 등 포괄적인 형식으로 존재한다.)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1-2.내러티브 접근법의 등장
전통적인 도덕교수기법 중 하나
: 덕목 보따리(Bag of virtues)
콜버그의 딜레마 토론에 대한 대안으로 주목 받음(Tappan류의 내러티브 도덕교육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 도덕이야기 수업모형1. 이론적 배경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은 도덕적인 이야기를 접하고 서로 도덕적으로 옳은 삶이 무엇인지 논의하며 탐구하도록 만든 모형이다. 최근 인성교육이 부각되는 추세에 따라 각광받고 있는 내러티브 접근법에 상당한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학의 대가인 콜즈(R. Coles)는 초등학교 시절을 이른바 ‘양심의 시기’로 규정하면서 도덕지능(Moral intelligence)은 바로 이 아동기를 거치면서 대부분 목격(Witness)에 의해 형성

  •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 6-6 용기, 내 안의 위대한 힘 - 2차시 - 진정한 용기
  • 도덕이야기 수업모형도덕적인 이야기를 말하고 듣고 논의하면서 옳고 좋은 삶에 대해 탐구하는 도덕과교수학습의 한 유형1. 이론적 배경(1) 콜즈(R. Coles) : 초등학교 시절을 ‘양심의 시기’로 규정 도덕지능은 이 아동기를 거치면서 대부분 목격에 의해 형성(2) 데이와 테펀 : 개인은 자기 삶을 이끌어가는 주체자신의 도덕적 관점에 근거하여 도덕 경험에 의미를 부여이러한 가운데 도덕적 권위가 형성되고 발전(3) 맥킨타이어 : 인간은 본질적으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수업)성격,창의성,원칙,내용, 도덕과교육(학습,수업)과 이야기,구성주의,역할놀이모형,방향
  •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성격과 창의성,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원칙과 내용,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이야기, 구성주의,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역할놀이모형, 향후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성격Ⅲ.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창의성Ⅳ.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원칙1. 자애(自愛)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2. 어울려 사는 삶이 주는 이점을 알아야 한다3.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

  •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 [학습 및 방법, 특징 및 단계, 학습지]
  •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1. 도덕과 교수 학습 및 방법가.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이다.․구체성과 현실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개념,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단계,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 지도방법,적용방향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필요성Ⅳ.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단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2. 관련 규범 확인하기3. 관련 규범의 의미 파악하기4.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하기5. 양립된 결과 예상하기6. 자기 입장을 선택하고 정당화하기7.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찾기8. 학습 내용의 정리Ⅴ.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사례1. 「어떤 소년 이야기」에서 가치선택의 과정2.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