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중심 교수요목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결과 중심 교수요목
3.1 서론
-결과중심 교수요목:학습자가 교수의 결과로 얻어야만 하는 지식과 기술에 초점.
-과정 중심 교수요목: 학습자 경험 자체에 초점.
- 교수 요목은 문법 항목, 어휘 항목, 언어 기능, 경험내용의 목록 등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현됨.
*
3.1 Analytic and synthetic syllabus planning
-Synthetic syllabus (Wilkins 1976)
언어는 하나씩 단계별로 축적된 결과물을 종합하여 학습된다. 따라서 언어의 전체구조가 완성될 때까지 언어의 각 부분이 점진적으로 축적되도록 여러 가지 부분을 따로따로,차근차근 지도해야 한다.
언어 전체를 개별의 항목으로 쪼개기 위해 문법적 기준이 사용되며 문법 내용의 복잡성, 사용빈도, 모국어와 대조하여 어려운 정도, 상황적 필요, 가르치기에 용이한지의 여부에 따라 등급화 한다.
---문법 중심 교수요목
-Analytic syllabus (Wilkins 1975)
학습자는 난이도가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는 많은 양의 언어를 접하게 되며 언어의 문법체계가 아닌 언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 목적으로 언어를 배우기 때문에 학습자가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는 언어활동의 종류를 고려하여 교수요목을 조직해야 한다.
----기능/개념 중심 교수요목
3.2 Grammatical syllabuses
-문법상의 단순, 복잡 등의 개념에 따라서 선택되고, 등급화되어지는
교수요목 모형.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것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의 토대를
준비하는 것.
-문법 중심 교수요목에 내재되어 있는 기본 가정
1)언어는 의미를 만들어 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합될 수 있는 제한적인 규칙으로 구성.
이러한 규칙들이 학습자 안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지식과 통합되기 전에 개별적으로 하나씩 학습될 수 있다. 따라서 암호를 해독하듯이 언어 형태와 의미를 해독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문법 중심 교수요목의 근본적인 목적.
*항목을 축적해 가는 언어학습(Rutherford, 1987)
2)언어전이: 학습자가 언어의 주어진 부분의 형식을 내면화하면 자동적으로 교실 밖의 실제 의사소통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문제점
어떻게 하면 입력되는 내용을 통제하면서 동시에 학습자에게 교실 밖에서 마주치게 되는 언어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포함한 실례를 제시할 수 있는가?
-해결책
1)구조적으로 등급화하지 않는다.
2)등급이 매겨진 구조를 교실에서의 교육적 활동의 초점을 결정하기 위해서 그 언어 구조를 활용한다.
3)학습자가 언어 자체보다는 언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도록 기대되는가에 초점을 맞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십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주제 :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십시오.목차1. 서론2. 본론1. 교수요목의 정의2.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1) 내용 중심 교수요목2) 과정 중심 교수요목3) 결과 중심 교수요목4) 통합적 교수요목3. 결론4. 참고문헌1.서론오늘날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은 매우 다양하게 진행중에 있으며, 학습자 언어권의 다양성은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의 교수 학습은 어떤 모습으로든지

  • [사회과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변천
  • 교수요목은 대부분의 교과에서 단원명, 제재 명, 내용 요소 등 가르칠 주제만을 열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후에 공포된 교육 과정에 비하면 전개 체제, 내용 등의 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즉 현재와 같은 교육과정의 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2. 제 1차 교육과정(1954-1963) : 교과중심 교육 과정기1948년 국가 성립과 더불어 교육과정 개편 움직임이 있었으나, 한국 전쟁으로 중단되었고, 1952년 교육과정 개편 착수, 1955년 공포하

  •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성립배경과 변천과정
  • 교수요목은 우선 목표진술이 교육목적과 구별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회과로써의 지도방향을 설정하는데 난점이 있으며,지도내용이 분과적이었던 과거와 차이가 없고, 무엇보다도 한국사회의 현실과 요구를 전혀 받아들이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비 판을 받고있다. 2.제1차 교육과정(1954-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기1) 사회적 배경 : 한국전쟁 후2) 성립배경 및 내용- 1948년 국가 성립과 더불어 교육과정 개편 움직임이 있었으나, 한국 전쟁으로 중단,1

  •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특징,목표,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개정중점,내용,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수업방향, 초등학교영어과교육 과제
  • 교수요목의 도입3. 언어내용의 축소Ⅲ.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목표1.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 소통 능력의 함양2. 외국 문화의 이해Ⅳ.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개정 중점1. 생활 영어 중시2. 언어 사용 능력 신장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Ⅴ.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내용1. 언어 기능2. 의사 소통 활동3. 언어 재료Ⅵ. 초

  • [한국어교육과정설계] 유학생을 위한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설계
  • 교수요목 작성 및 교재 개발과 관련된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한송화, 2009:134). 이 중 쓰기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용재은(2004)에서는 대학 수학 목적을 위한 여러 기능 중 읽기와 쓰기를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로 지도하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준호(2005)에서는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의 유형과 구성, 특성을 살펴보고 학습자 요구 분석 결과에 따라 보고서 쓰기 교수요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