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학교교육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 육 평 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I. 학교교육과 평가
A. 측정과 평가의 의미
-. 측 정
: 양적 기술
-. 평 가
: 질, 양적 기술 + 가치 판단
B. 교육평가의 새로운 동향
질적 접근에 의한 수행 평가 강조
: 자기 주도적 판단
논리적 사고,
창의적사고 능력
수행평가, Portfolio 방법
B. 교육평가의 새로운 동향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조화
a. 상 대 평 가 : 선발적 교육관
- 규준 (norm) 지향
b. 절 대 평 가
① 발전적 교육관 - 준거 (criterion) 지향
② 목표와 평가 문항간 내용적 합치성을
기준으로 문항 작성
B. 교육평가의 새로운 동향
③ Mager식 행동목표 적용 가능성
- 교사의 부담한계 초과
- 고차적 정신과정, 정의적 영역, 창의성 등에
대한 평가 어려움
④ 평가 기준의 일관성 문제
⑤ 대학입시 등 현실 교육문제의 적용상 문제
C. 심리검사의 타당성 문제
3) 지능 검사의 문제
: Culture-free의 문제
적용가능성과 제한성의 고려에 있어
신중한 해석 요구됨
C. 심리검사의 타당성 문제
4) 객관식 문항유형과 학습양식
- 이원목적분류표에 기초한 대표적 문항의 표집
-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필요
- 적절한 적용 -> 표현 및 구성 능력을 제외한 거의
모든 학습목표 측정 가능
- 자유반응형 : 서술 단답형, 논문형
-> 다양한 사고기능과 학습 전략의 적용 가능
- 수행평가 : 학습의 과정에 대한 질적, 입체적 평가
신뢰도의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