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수학습법
01 개념학습
02 의사결정학습
03 가치학습
04 문제해결학습
목차
05 탐구학습
1
01 사회과의 학습대상으로써의 개념의 의미
다양한 사상, 사물, 사회현상에 대하여 하나의 규칙으로 그것을 추상화시켜 묶어주는 범주에 대한 명칭이며, 학습자로 하여금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정보를 처리하고 관련된 문제를 설명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개념학습
02 개념의 중요성
3 / 12
사회과를 가르친다는 것은 바로 개념을 중심으로 가르친다는 것과 같다.
사회과 교육은 다른 교과와 달리 사회학, 인류학, 경제학, 지리학, 정치학, 역사학 등 여러 학문영역이 연결된 간 학문적인 교과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기억과 이해를 용이하게 하고 오래 지속되게 할 뿐만 아니라 무한한 추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사회과 교육 내용인 다양한 현실이나 사상 등에 대해 높은 차원의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1
03 개념학습 모형의 유형
속성모형
개념학습
수업 절차와 예(학습개념: 자본주의)
4 / 12
개념 안내
속성의 제시
속성의 검토
사례의 검토
새로운 사례 제시
개념정리
자본주의의 개념: 사유재산과 경제활동의 자유가 인정되는 경제체제
결정적 속성 검토:
1) 사유재산을 법으로 보호한다.
2) 시장 제도에 의해 경제가 운영된다.
3) 기업 활동이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있다.
비결정적 속성 검토
: 1)물건을 자유롭게 살 수 있으며 직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2) 자기 능력만큼
소득을 얻는다.
긍정적 사례 제시
"백화점에서 다양한
회사에 나온 물건을 자유
롭게 고르고 있는 장면"
긍정적 사례에서 자본주의 속성 분석 : 사례에 자본주의 속성이 드러나는지를 분석
부정적 사례 제시
"집단 농장에서 일하는 모습과 배급을 받는 모습"
부정적 사례에서 자본주의 속성 분석 : 사례에서 자본주의 속성이 아닌 점을 분석
1
② 전형모형
개념학습
수업 절차와 예(학습개념: 자본주의)
5 / 12
개념 안내
최적의 사례 제시
최적의 사례 검토
사례의 검토
새로운 사례 제시
개념정리
자본주의의 개념: 사유재산과 경제활동의 자유가 인정되는 경제체제
부정적 사례 제시
"집단 농장에서 일하는
모습과 배급을 받는 모습"
부정적 사례에서 자본주의 최적의 사례와 비슷한지
분석 : 사례에서 자본주의 최적의 사례와 어떤 면에
서 다른지 분석
자본주의의 모습을 보이는 상황이나 장면을 제시 : 기업에서 무엇을 만들 것인지를 회의하고, 개인은 무엇을 살 것인지를 고민하는 모습 제시
최적의 사례에서 보이는 특징 검토
1) 개인 재산을 보호한다. 2) 자유와 경쟁에 의해 경제가 운영된다.
3) 기업 활동이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있다.
4) 자기 필요에 따라 생산과 소비가 결정된다.
긍정적 사례 제시 "백화점에서 다양한 회사에 나온 물건을 자유롭게 고르고 있는 장면"
긍정적 사례에서 자본주의
최적의 사례와 비슷한지 분석 : 사례에 자본주의의 최적으로 사례로 제시된 것과 어떤 면에서 비슷한지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수이론으로써 교수의 설계 및 개발에 그 이론적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평가된다. 가네의 이론은 우선 학습의 결과를 세분화 함으로써 시작한다. 학습의 결과로써 학습자가 지닐수 있는 능력을 언어정보, 지적기술, 인지적 전략, 운동기능 및 태도로 구분하고 이 각각의 능력이 요구하는 학습의 조건을 명시하고 있다. 학습의 조건에는 학습자 내부의 내적조건과 외적조건이 있는 데 가네는 학습의 외적조건과 관련하여 교수의 9가지 사태를 구분한다.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학습법을 적용하여 실제 학습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상황을 프로젝트 학습이라고 할 때, 기본적으로 프로젝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구성원의 수, 적용형태, 활동형태의 준거에 따라 분류하면 밑의 표와 같다. 구분프로젝트의 종류주안점구성원의 수개별 프로젝트동질 프로젝트개인별로 수행하되 학급 내에서 같은 모양이나 재료를 사용하는지, 서로 다른 형태로 수행하는지에 따라 구분.

  • 실기교육 방법론
  • 사회과 탐구학습, Taba의 귀납적 학습방법, Though의 자기 계획 학습)학습자 집단 크기에 따라대집단 교육방법, 개별교육방법, 소집단 교육방법 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방법의 유형강의법 문제해결법협동 학습법문답(질문) 법발견(탐구) 학습법토의법프로그램 교수법열린교육컴퓨터보조수업인터넷 활용학습법지식이나 기능을 교사가 선정, 계획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고 때로는 필기하면서 학습하

  • 실기교육 방법론 교육방법의 유형
  • 사회과 탐구학습, Taba의 귀납적 학습방법, Though의 자기 계획 학습)학습자 집단 크기에 따라대집단 교육방법, 개별교육방법, 소집단 교육방법 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방법의 유형강의법 문제해결법협동 학습법문답(질문) 법발견(탐구) 학습법토의법프로그램 교수법열린교육컴퓨터보조수업인터넷 활용학습법지식이나 기능을 교사가 선정, 계획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고 때로는 필기하면서 학습하

  • 세계사 교재의 수업활용에 관한 기존 연구 정리
  • 사회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관종(2000)▸연구의 목적-① 영상매체 활용 수업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또 실증적 분석과정을 통하여 사회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효과를 검증하여 사회과 수업현장에서의 교수 매체 활용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함. ②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이 전통적 설명식 수업보다 학업성취에 있어 더 좋은 효과를 얻게 하는 본질적 요소가 성취동기와 영상 매체 활용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라는 점이 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