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 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분석과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첫째 마당 -마음 속의 울림
대단원 목표
시나 이야기에서 찾은 인상적인 표현에 대하여 말하거나 쓸 수 있다.
소단원1<시의 여운> : 시를 읽고 인상적인 표현을 찾을 수 있다.
소단원2<환한 웃음> : 이야기를 듣고, 인상적인 표현을 찾을 수 있다.
학년별 연계성
교과서 7쪽
2번에서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재미있는 표현’,‘마음에 와 닿는 표현’은 사실보다는 다소 감성 근거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모호하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의성어가 들어간 표현’ 등의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주는 학습 문항이 낫다. 혹은 아예 세 가지를 묶어서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표현을 찾아봅시다.’라고 한다.
교과서 11쪽
11쪽의 4번 활동문항은 흐름을 저해한다. 시를 읽고 그에 대한 감상을 토론하는 도중 정자나무의 실제 특성에 대해서 질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를 읽기 전에 정자나무시의 제목만 보고서 정자나무를 본 적이 있는지, 아는 것에 대해서 미리 얘기해보도록 하고 어느 정도 인지를 해 둔 다음 시를 읽은 후 활동들을 학습시키는 것이 좋겠다.
교과서 24쪽
24쪽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바꾸어 쓰자는 활동 외에 자신이 밋밋하다고 생각되는 표현을 직접 창의적으로 바꾸는 활동이 더 재미있고 학생들의 학습욕구를 자극시킬 수 있다.
교과서 27쪽
되돌아보기. 3번 문제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찾고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잘 말하였는지 표시하는 활동이 있다. 그런데 이것은 1-5점의 점수를 매기도록 되어있다. 자신이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지만 글을 느끼는 것은 각자의 개성과 주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또한 학생은 최선을 다해서 표현한 것이 다른 학생에 비해 창의적이지 않다고 해서 점수를 ‘부족함’에 가까운 점수를 매긴다면 스스로의 자신감 저하에도 영향이 미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점수화 매기는 부분은 빼도록 한다.
둘째 마당 -발견하는 기쁨
대단원 목표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다.
소단원1<아는 것이 힘> :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소단원2<차근차근 알아보며> :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 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