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 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분석과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첫째 마당 -마음 속의 울림
대단원 목표
시나 이야기에서 찾은 인상적인 표현에 대하여 말하거나 쓸 수 있다.
소단원1<시의 여운> : 시를 읽고 인상적인 표현을 찾을 수 있다.
소단원2<환한 웃음> : 이야기를 듣고, 인상적인 표현을 찾을 수 있다.
학년별 연계성
교과서 7쪽
2번에서 ‘새로운 느낌이 드는 표현’,‘재미있는 표현’,‘마음에 와 닿는 표현’은 사실보다는 다소 감성 근거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모호하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의성어가 들어간 표현’ 등의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주는 학습 문항이 낫다. 혹은 아예 세 가지를 묶어서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표현을 찾아봅시다.’라고 한다.
교과서 11쪽
11쪽의 4번 활동문항은 흐름을 저해한다. 시를 읽고 그에 대한 감상을 토론하는 도중 정자나무의 실제 특성에 대해서 질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를 읽기 전에 정자나무시의 제목만 보고서 정자나무를 본 적이 있는지, 아는 것에 대해서 미리 얘기해보도록 하고 어느 정도 인지를 해 둔 다음 시를 읽은 후 활동들을 학습시키는 것이 좋겠다.
교과서 24쪽
24쪽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바꾸어 쓰자는 활동 외에 자신이 밋밋하다고 생각되는 표현을 직접 창의적으로 바꾸는 활동이 더 재미있고 학생들의 학습욕구를 자극시킬 수 있다.
교과서 27쪽
되돌아보기. 3번 문제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찾고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잘 말하였는지 표시하는 활동이 있다. 그런데 이것은 1-5점의 점수를 매기도록 되어있다. 자신이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지만 글을 느끼는 것은 각자의 개성과 주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또한 학생은 최선을 다해서 표현한 것이 다른 학생에 비해 창의적이지 않다고 해서 점수를 ‘부족함’에 가까운 점수를 매긴다면 스스로의 자신감 저하에도 영향이 미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점수화 매기는 부분은 빼도록 한다.
둘째 마당 -발견하는 기쁨
대단원 목표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다.
소단원1<아는 것이 힘> :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소단원2<차근차근 알아보며> :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 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학년 1 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분석차시 재구성4학년 1학기 말하기.듣기.쓰기 첫째 마당 2차시 (페이지 8,9쪽)대체 재구성의 방식으로 삽화와 문항을목표에 더 잘 도달하도록 재구성.차시 재구성★재구성의 근거 반영하기삽화와 삽화 속 내용에 있어서 실제성이 부족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지 못함.뉴스라는 소재에서 오는 문제점.학습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평가단계의 5번 문항.문항의 단어선택. 차시 재구성★효율적인 재구성 &학습자의 흥미 충족현실적으로 자기의

  • 국어과교재연구
  • 제 목 차 례Ⅰ.교재 연구 21. 단원분석 22. 관련 이론 탐구 43.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8Ⅱ. 수업 설계 121. 학생 실태 분석 및 대책 122. 본시 수업 안 143. 지도상의 유의점 17Ⅲ.평가계획 171. 말하기듣기쓰기 172. 읽기 17Ⅳ. 소감 351. 전체 소감 352. 개별 소감 36Ⅴ.참고 문헌 38※ 학습지 396조 4-2 한걸음더6조 4-2 한걸음더6조 4-2 Ⅰ.교재 연구1. 단원분석가. 대단원의 개관교재관 : 이 대단원은 정서 표현 자료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 [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영역의 내용구성체계를 ①읽기, ②말하기듣기, ③쓰기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몇가지 기준에 따라 분석해 보고, 분석결과 얻어진 문제점들의 대안을 찾아본 후, 새롭게 재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 본론1. 7차교육과정에서의 문학영역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에서의 교육 내용은 문학의 본질, ) 개별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원리와 관련된 교육 내용의 범주명으로 문학의 수용과 창작이라는 용어를 사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5학년 1학기 쓰기 6단원 깊이
  • 교과서는 두 교과서 체제를 취하고 있다. 이에 대해 총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당화하고 있다.5학년 1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재와 읽기 교재도 같은 단원명 하에 통합적인 언어활동을 추구한다고 하나, 다루고 있는 글의 갈래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아 그 전략 측면에서 상당한 간극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➁ 단원 계열성에 대한 근거 부족단원의 계열성에 관하여 지도서에서는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5-1(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고운 꿈 아름답게 배우는 즐거움
  • 2. 교과서 재구성국어 교과서 재구성 방안 재구성된 교과서 3. 과제를 마치며과제후기1. 교과서 분석첫째마당 -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 대단원 목표 :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바른 태도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 소단원 1 의 목표①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에 유의할 점 알기② 그림을 보고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하기③ 청소 당번을 정하는 문제에 대하여 알맞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