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방법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기교육방법론
● 3. 사회학습 이론
● 4. 인본주의 이론
● 5. 구성주의 이론
Bandura 는
행동주의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사회적 학습이론, 즉 어떤 사회에 속하는 개인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그 사회에 적응하고 또 그 문화를 체득한 성원으로서 성장하고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밝혀 나가면서, 관찰된 학습과 대리경험의 효과를 중요하게
보는 견해로써, 학습자 내부에서 학습과정이 진행됨을 암시하는 인지적 경향성을 보였다 .
3. 사회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첫째 -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사회적 행동’ 과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관찰’에 특히 관심을 가지며, 사회적 행동은 학습의 원리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는 입장에서 학습이론의 영역을 확장시켜 나갔다.
둘째 - 학습의 유형으로써 관찰학습을 중요시했다. 관찰학습의 특징은 학습자에 대한 직접적인 강화가 없이도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과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며, 관찰한 즉시 행동으로 재현하지 않더라도 모방은 일어난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점에서 무시행학습(no - learning) 이라고도 한다.
셋째 -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이론과는 달리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변인들을 강조한다. 즉 모델이 보상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자도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아 학습이 이루어진다 라고 보는데 이를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라 한다.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및 과정
시범
사건
주의과정
모델자극
특이성
정의적 유인가
복잡성
보편성
기능적 가치
관찰자 특징
감각 능력
각성 수준
지각적 태세
과거 강화
상응
행동
파지과정
상징적부호화
인지적 조직
상징적 시연
운동적 시연
운동재생과정
신체적 반응
구성반응의
가용성
재생의
자기관찰
정확성 정보
(피드백)
동기화 과정
외적 강화
대리적 강화
자기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중시, 천자문 X -> 「아학편 - 이천자문」편찬- 삼불가독설 -> 천자문, 사략, 통감절요5) 혜강 최한기 - 기일원론적 기학(기를 우주만물의 보편적 생성의 근원, 기의 생성법칙을 이라고 함)- 경험중심의 교육원리, 아동교육의 중시(염습론), 수학교육 중시, 추측- 사람의 형질이 각각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 제4절 개화기의 교육ꊱ 개화기 교육1. 동문학 - 관리들의 영어연수2. 육영공원 - 고급관리나 유명 양반가문

  • [교육공학] 객관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
  •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한 취지로서,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았습니다.2. 본론구성주의란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 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 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어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

  • 건축의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근대건축사, 현대건축론)
  • 교육을 수행하도록 함- 교육적 배경 : 독일공작연맹의 이념과 예술공예운동의 정신이 새로운 해석하에 계승- 예술가나 건축가는 동시에 기술인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재료의 본질을 실제의 수작업을 통해 체험, 터득하고 형태나 디자인이론을 학습 => 건축물은 이러한 노력의 결정체 => 총체적인 작업을 위해 자기 자신의 작업 목적을 충분히 인식한 뒤 작업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 1914년 4월 공작교육과 형태교육으로 이원화▷ 공방 : 실기 및 공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