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방법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실기교육방법론
● 3. 사회학습 이론
● 4. 인본주의 이론
● 5. 구성주의 이론
Bandura 는
행동주의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사회적 학습이론, 즉 어떤 사회에 속하는 개인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그 사회에 적응하고 또 그 문화를 체득한 성원으로서 성장하고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밝혀 나가면서, 관찰된 학습과 대리경험의 효과를 중요하게
보는 견해로써, 학습자 내부에서 학습과정이 진행됨을 암시하는 인지적 경향성을 보였다 .
3. 사회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첫째 -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사회적 행동’ 과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관찰’에 특히 관심을 가지며, 사회적 행동은 학습의 원리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는 입장에서 학습이론의 영역을 확장시켜 나갔다.
둘째 - 학습의 유형으로써 관찰학습을 중요시했다. 관찰학습의 특징은 학습자에 대한 직접적인 강화가 없이도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과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며, 관찰한 즉시 행동으로 재현하지 않더라도 모방은 일어난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점에서 무시행학습(no - learning) 이라고도 한다.
셋째 -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이론과는 달리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변인들을 강조한다. 즉 모델이 보상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자도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아 학습이 이루어진다 라고 보는데 이를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라 한다.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및 과정
시범
사건
주의과정
모델자극
특이성
정의적 유인가
복잡성
보편성
기능적 가치
관찰자 특징
감각 능력
각성 수준
지각적 태세
과거 강화
상응
행동
파지과정
상징적부호화
인지적 조직
상징적 시연
운동적 시연
운동재생과정
신체적 반응
구성반응의
가용성
재생의
자기관찰
정확성 정보
(피드백)
동기화 과정
외적 강화
대리적 강화
자기 강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