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건 모형 학습 수준의 위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조건 모형
학습수준의 위계
차 례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학습조건과 학습의 내면화
교수활동 단계와 학습조건의 논의 쟁점
이론의 응용 및 이론을 통해얻게 되는 것들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 심리학과 기능주의 심리학의 논쟁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을 때 Watson에 의해 형성
- 과학적 심리학은 관찰가능한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
- 관찰가능한 사건은 자극, 외현적 행동은 반응이 됨
- 심리학이 과학이 되려면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삼아야함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행동주의란?
1.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나 빈도에서의
변화와 같다고 본다. 학습은 특정한 환경자극의 제시에
이어 적절한 반응이 설명되어질 때 이루어진다.
- 행동주의는 강화에 따른 반응이 미래에 더 잘 회상이
되도록 수행과 내용의 결과의 중요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학습자는 발견적 환경에서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대립하는 것으로서 환경에서 조건에 반응하는 것으로 특징
지을 수 있다.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2. 어느 요소가 환경에 영향을 주는가?
- 환경 조건이 가장 크게 강조됨
- 특별한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인 강화를 결정하는 것으로
학습자를 평가
-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환경 안에서 자극과 결과의 배열
3. 기억의 역할은 무엇인가?
- 습관의 획득이 다루어지지만, 이러한 습관이 저장되거나
미래에 어떻게 회상되는 지에 관하여 거의 관심이 없음
- 망각은 시간이 지난 후 반응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관한 속성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4. 전달은 어떻게 발생할까?
- 전달은 새로운 방법 또는 새로운 상황에 학습된 지식을 적용
하는 것이고, 이전의 학습이 새로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
- 전달은 일반화의 결과
- 동일하거나 비슷한 특징을 포함하는 상황은 학습자에게 공통
요소를 통해 전달되도록 함
5. 행동주의 입장에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는 무엇인가?
- 변별력(사실의 상기), 일반화(개념의 정의와 설명), 연상(예의
적용) 및 연결(특정한 절차를 자동적으로 수행)을 포함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데 믿을 수 있고 효과적이라고 증명되어 왔다.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6. 어떠한 기본 가정/원리가 수업설계와 관련이 있는가?
- 학생들에게서 관찰가능하고 측정가능한 결과의 생산을 강조
(행동 목표, 과제 분석, 기준-참조 평가)
- 수업이 시작될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진단 평가(학습자 분석)
- 수행의 더 복잡한 수준으로 진행하기 전에 이전 단계 마스터를
강조(교수제시의 계열화, 완전학습)
- 수행에 영향을 주는 강화의 사용(확실한 보상, 교육적 피드백)
- 강한 자극&반응 연상을 보장하는 단서, 모형과 연습의 사용
(연습의 단순에서 복잡으로 계열화, 자극의 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효능성을 극대화시켜 조직하는데 있다. ◉ 교수설계의 과정 : 교수목표의 규정 → 학습과제 분석 → 출발점행동의 진단 → 교수전략의 결정 → 교수매체의 선정 → 교수설계의 평가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1) 기본 개념①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 또는 위계학습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한다.②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③ 높은 수준의 지식

  • 유의미 학습모형 선행 조직자1
  • 유의미학습 모형: 선행 조직자주요 질문1. 인간의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2. 유의미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3. 선행조직자의 특성과 기능은 어떠한 것인가?제1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1.유의미학습이론오우스벨 (Ausubel,D.P): 유의미 수용 구두학습제시기계적인 무의미학습(유의미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학습과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학습을 의미있게 하려는 데 있다. * 유의미 언어학습은 학습과제, 학습자의 인지구조, 그리고 유의미 학습태세의 세 요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과 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Ausubel은 언어적인 정보 혹은 관념들 간의 관련성 또는 결합을 통해 유의미한 학습이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인자구조와 학습과제 두 변인을 상호관련 짓고 있다. 그에 따르면, 인지구조란 지각하는 현상을 통합적∙위계적으로 조직한 것을 의미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을 의미있게 하려는 데 있다. * 유의미 언어학습은 학습과제, 학습자의 인지구조, 그리고 유의미 학습태세의 세 요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과 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① 학습과제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 (학습과제는 위계적으로 조직)* 실사성 - 표현을 달리해도 그 관계 또는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예) 정삼각형 - 세 변의 길이가 같고, 세 각이 같은 삼각형 = 세 각이 같고, 세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

  • [체육과 교육] 직접교수 협동 학습 모형을 이용한 `콩 주머니를 이용하여 제기차기`
  • 모형1) 직접교수 학습 모형 (1) 개념행동주의 심리학자인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파생된 것으로 직접교수의 이론적인 근거는 교사가 학생에게 바람직한 운동 수행 결과에 대한 명확한 모습 또는 모형을 제공하기 위해 일련의 수업 진행에 대한 명백한 계획을 가지고 높은 비율의 긍정적, 교정적 피드백을 수반하면서 학생 참여 수준을 높이는 교사위주의 학습 활동이다.직접교수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은 경험적으로 도출되긴 했지만,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