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건 모형 학습 수준의 위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습조건 모형
학습수준의 위계
차 례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학습조건과 학습의 내면화
교수활동 단계와 학습조건의 논의 쟁점
이론의 응용 및 이론을 통해얻게 되는 것들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 심리학과 기능주의 심리학의 논쟁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을 때 Watson에 의해 형성
- 과학적 심리학은 관찰가능한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
- 관찰가능한 사건은 자극, 외현적 행동은 반응이 됨
- 심리학이 과학이 되려면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삼아야함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행동주의란?
1.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나 빈도에서의
변화와 같다고 본다. 학습은 특정한 환경자극의 제시에
이어 적절한 반응이 설명되어질 때 이루어진다.
- 행동주의는 강화에 따른 반응이 미래에 더 잘 회상이
되도록 수행과 내용의 결과의 중요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학습자는 발견적 환경에서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대립하는 것으로서 환경에서 조건에 반응하는 것으로 특징
지을 수 있다.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2. 어느 요소가 환경에 영향을 주는가?
- 환경 조건이 가장 크게 강조됨
- 특별한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인 강화를 결정하는 것으로
학습자를 평가
-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환경 안에서 자극과 결과의 배열
3. 기억의 역할은 무엇인가?
- 습관의 획득이 다루어지지만, 이러한 습관이 저장되거나
미래에 어떻게 회상되는 지에 관하여 거의 관심이 없음
- 망각은 시간이 지난 후 반응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관한 속성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4. 전달은 어떻게 발생할까?
- 전달은 새로운 방법 또는 새로운 상황에 학습된 지식을 적용
하는 것이고, 이전의 학습이 새로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
- 전달은 일반화의 결과
- 동일하거나 비슷한 특징을 포함하는 상황은 학습자에게 공통
요소를 통해 전달되도록 함
5. 행동주의 입장에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는 무엇인가?
- 변별력(사실의 상기), 일반화(개념의 정의와 설명), 연상(예의
적용) 및 연결(특정한 절차를 자동적으로 수행)을 포함하는
학습을 촉진하는데 믿을 수 있고 효과적이라고 증명되어 왔다.
행동주의 체제 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6. 어떠한 기본 가정/원리가 수업설계와 관련이 있는가?
- 학생들에게서 관찰가능하고 측정가능한 결과의 생산을 강조
(행동 목표, 과제 분석, 기준-참조 평가)
- 수업이 시작될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진단 평가(학습자 분석)
- 수행의 더 복잡한 수준으로 진행하기 전에 이전 단계 마스터를
강조(교수제시의 계열화, 완전학습)
- 수행에 영향을 주는 강화의 사용(확실한 보상, 교육적 피드백)
- 강한 자극&반응 연상을 보장하는 단서, 모형과 연습의 사용
(연습의 단순에서 복잡으로 계열화, 자극의 사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