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희곡 예술] 十五貫(십오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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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십오관(十五貫)> 분석
1. 개관
2. 작가: 朱素臣
3. <십오관(十五貫)>의 줄거리
1) 개작 후
2) 비교: 원작의 줄거리
4. 내용상의 특징
1) 극의 발전 단계
2) 원작과 개작의 변화양상
3) 극의 모티브
5. 인물 분석
6. 형식상의 특징 (결구 형식 비교)

2부. 십오관은 왜 중요한가?
1. 개작 시기의 시대배경: 해방 후
2. <십오관(十五貫)>의 부활
3. <십오관(十五貫)>의 성공요인
4. <십오관(十五貫)>의 의의
본문내용
1부. <십오관(十五貫)> 분석


1. 개관

이미 발표된 작품을 다시 만드는 것을 리메이크라고 한다. 중심내용을 원작에 충실하게 전개하기 때문에 제목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쓰는 경우도 많지만 메가폰을 잡은 사람의 취향이나 시대의 요구에 따라 제목이 바뀌기도 하고 내용이 수정되기도 한다. 대개는 당시 큰 호응을 얻었던 작품을 원작으로 삼게 되는데, 그와 달리 존재 자체가 미미했던 원작을 개작함으로 보다 큰 흥행과 사회적 파장을 가져온 중국의 희극작품이 있기에 소개하려 한다. 바로 곤곡<십오관>이다. 1956년 개작되어 곤곡의 형식으로 무대에 올려지면서 당시 쇠퇴기에 있던 곤곡을 다시 부흥시키게 되는데, 원작인 전기<쌍웅몽>과의 비교를 통해 중국 희극사를 재조명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즉, 명말 청초 전기가 쇠퇴기를 맞이하여 이름 없이 사라졌던 <쌍웅몽>이 1950년대에 이르러 <十五貫(십오관)>이라는 이름으로 재 탄생하면서 내용과 형식과 구성 면에서 어떠한 변화를 갖게 되며 <십오관>이 곤곡을 비롯하여 당대(當代)문학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고자 한다.


2. 작가: 朱素臣

朱素臣(주소신), 청초 희곡작가로 이름은 확, 호는 암, 강소성 오현 사람이다. 李玉(이옥)과 같은 시기 혹은 조금 늦은 시기 사람이며, 태어나고 죽은 년도는 상세하지 않다. 소신은 전기 약 20종을 지었는데 ≪十五貫(십오관)≫, ≪翡翠園(비취원)≫, ≪秦樓月(진루월)≫, ≪ 未央天(미앙천)≫ 등 8종이 현존한다.
참고문헌
<중국희곡곡예사전> 상해예술연구소, 중국희극가협회상해분회 저/ 상해사서출판사/ 1985
<中國大百科全書> 戱曲 曲藝, 中國大百科全書出版社編輯部 저/ 1983
<중국연극사> 콜린 맥커라스 저/ 학고방/ 2001
<중국현대문학사> 菊地三郎 지음/ 동녘/ 1986
王世德 著, <十五貫>硏究, 上海文歲出版社, 19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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