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출생~만5세) 자녀가 부모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을 3가지 기록하고 그 근거를 철학적, 교육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08 / 2015.08.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기(출생~만5세) 자녀가 부모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을 3가지 기록하고 그 근거를 철학적, 교육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출생~만5세) 자녀가 부모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
1) 사회적 애착
2) 자기통제
3) 성역할에 대한 인식
2.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에 대한 철학적, 교육심리학 이론적 근거
1) 사회적 애착
2) 자기통제
3) 성역할에 대한 인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기(출생~만5세) 자녀가 부모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
1) 사회적 애착
사회적 애착이란 타인과 특수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영아는 자신을 돌보아주는 부모와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유아기에 부모에게 애착을 경험하는 것은 후에 친근한 인간관계를 확립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가 된다. 영아는 부모, 그 중에서도 엄마로부터 따뜻함, 편안

..

2.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에 대한 철학적, 교육심리학 이론적 근거
1) 사회적 애착
교육심리학적 이론 중 하나인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트는 애착의 발달을 심리성적 발달로 설명하고 있다. 즉 어머니가 영아에게 수유를 함으로써 빨기와 같은 구강성적 자극에 대한 만족감이라는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따라서 어머니는 영아의 애정의 대상이 되어 정서적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에릭슨 또한 영아의 수유욕구를 비롯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은 영아기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세상 전반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줄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에릭슨
참고문헌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2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1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요약본
  • 자녀 교육과 관련된 것ㄷ. 양육태만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⑥ 부모 역할이 인간의 생활양식에 강력한 영향을 줌, 부모역할훈련의 중요성5) 우월성 추구① 자기 완성, 자아실현을 의미② 인간의 자기 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은 열등감으로 봄.③ 삶의 기초적인 사실로 모든 인간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부족한 것은 보충하고, 낮은 것은 높이고, 미완성의 것은 완성하고,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자녀 교육과 관련된 것ㄷ. 양육태만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⑥ 부모 역할이 인간의 생활양식에 강력한 영향을 줌, 부모역할훈련의 중요성5) 우월성 추구① 자기 완성, 자아실현을 의미② 인간의 자기 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은 열등감으로 봄.③ 삶의 기초적인 사실로 모든 인간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부족한 것은 보충하고, 낮은 것은 높이고, 미완성의 것은 완성하고,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

  • [아동발달]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영아기 발달 장애
  • 이론(1)애착이란(2)애착형성단계(3)애착유형5.사회적 맥락의 중요성1)영아-양육자 관계2)가족체계3)아버지 역할4)성차5)사회적 박탈의 영향8장 영아기 발달 장애1.발달장애1)평균적인 의미로서의 정상2)이상적인 의미로서의 정상3)적응적인 의미로서의 정상2.정신지체1)정시지체의 원인2)생물학적 요인3)사회심리학적 요인4)정신지체의 새로운 분류5)지능및 기능에 따른 분류3.전반적인 발달장애1)자폐증2)레트 증후군결론서 론영유아기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유아기는 인간발달 과정 중 그 발달이 가장 급속히 이루어지는 기초적 시

  •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미와 실제(A+)
  • 할 또한 직접적이고 지시적인 행동주의와는 달리 ‘안내자’, ‘촉진자’, ‘관찰자’, ‘보호자’의 역할을 강조하였고 교사는 유아와의 동반자 역할과 더불어 부모나 지역사회에 대한 협조자 역할을 병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유치원과 가정,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져야 유아의 발달이 극대화될 수 있다는 현대적인 관점과 일치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1)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유아는 그들의 세계에 대하여 분리된 내용 영역보다는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