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의 이해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포츠와 체육은 동일한 의미를 소유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흔히 홍동하거나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체육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스포츠의 어원은 다양한 출처를 지니고 있다. 원래 사냥에서 잡은 포획물을 스포츠라 부르는 경우도 있다. 또한 ‘desport 또는 dissport라는 어원에서는 일로부터 해방된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가 부르고 있는 스포츠는 운동 또는 경기의 의미이다. 그리하여 엄밀하게는 경쟁을 수반한 운동이라고 해석되며, 넓게는 자전거타기, 하이킹, 캠핑, 도보여행 등과 같이 경쟁을 수반하지 않는 야외 활동을 야외 스포츠라고 불러 스포츠 가운데 포함시키기도 한다.
이와 같이 스포츠를 Kenyon은 ‘조직화되고 경쟁적인 총체로서의 신체활동’이라고 정의하였고, Lawther는 ‘쾌과 여가 선용을 위하여 활동 그 자체를 추구하며 또한, 보편적으로 일정한 전통적인 형태 혹은 일련의 규칙에 따라 수행되는 다소 활발한 신체활동’이라 하였으며, Ibrahim은 ‘인간표현의 한 형태인데 역사적으로 신체적 놀이로부터 유래하며, 문화적으로는 인정받은 기본적인 여가 활동이다. 스포츠의 목표는 미리 동의한 일련의 규칙을 통한 경쟁적인 상황에서 획득하게 된다.’고 정의하였다.
나. 놀이와 게임
스포츠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놀이(paly)와 게임(game)이 있다. 놀이는 허구적이고, 비생산적이며, 자유롭게 쾌락을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 활동이다. 이러한 놀이에 경쟁성을 구성의 필수 요소로 소유할 때 게임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놀이는 비경쟁적인 활동임에 반하여 게임은 경쟁적인 활동이라는 것이다. 게임은 경쟁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둘 또는 그 이상의 상대편 사이에서 성립되고, 승부 결정을 위한 기준이 있으며, 규칙의 인정이 뒤따른다. 스포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것이 항상 신체적 활동에 관련된다는 점에 있다. 이와 같은 스포츠의 신체 활동적 측면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필요 불가결의 요소이며, 이의 결여는 한마디로 스포츠 활동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게임이나 스포츠가 모두 경쟁적인 인간의 활동임에는 동일하나 게임 가운데에는 신체적 운동을 수반하지 않는 것이 있어 스포츠로서 취급될 수 없는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즉 놀이나 게임은 정신적(장기, 바둑 등), 확률적(카드게임, 슬롯머신 등) 형태의 활동이 비교적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으나, 스포츠에는 주로 신체적 활동을 위주로 하여 신체적 기량을 중심으로 행하여지는 활동이란 것이다. 결국ㄱ 놀이는 게임의 기초가 되는 인간 활동이고 게임은 규칙이 설정과고 , 한층 조직화된 형태로서 경쟁성이 필수 요소가 되는 인간 활동인데, 스포츠의 기초가 되며 기본단위가 된다. 한편, 스포츠는 전형적으로 놀이나 게임으로부터 진화되어 나온 인간의 표현 활동으로서 게임에 일정한 규칙이 성문화도고, 사회의 한 제도로 시인된 것으로서 가장 두드러진 속성은 신체적 운동 활동에 관련된다는 점이다. 이들 놀이, 게임, 스포츠의 세 유사개념은 한 마디로 말해서 놀이가 진화되어 게임이 되고 게임이 더욱 성장해서 탈바꿈함으로써 스포츠가 된다고 할 수 있다.
<표1-1> 체육과 유사한 개념의 비교
놀 이
자유롭게 쾌락을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 활동
게 임
규칙에 의해 통제된 경쟁적인 인간의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배구-공격법 교수학습지도안
  • 체육과 수업연구의 실제 21. 단원명 22. 대단원의 개관 23. 소단원의 학습계획 3Ⅲ. 학습자 실태조사 및 분석 71. 조사내용 및 방법 72. 학생실태 분석 73. 시사점 및 지도대책 10Ⅳ. 본시 학습 지도계획 101. 단원명 및 본시학습목표 102. 지도중점 103. 교수전략 114.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 12Ⅴ. 본시의 수행평가계획 161. 평가목적 162. 평가방법 16부록1. 자기평가보고서 172. 교사의 학생평가지 183. 학생설문 조사지 194. 수업이해자료 20Ⅰ. 체육과 교

  • 체육수업 관찰 보고서 체육 수업 지도안 체조활동
  • 체육관지도교사교 과체육단 원1.체조 활동 ⑴맨손 체조차 시2/3쪽 수7쪽학습주제짝 또는 도구를 이용한 스트레칭 체조 익히기교수․학습모형협동학습 수업모형학습목표짝과 함께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스트레칭 체조를 할 수 있다.단 계학습 흐름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준 비탐색과제 해결발전 정착정리 안내동기 유발학습문제제시학습목표규칙, 방법 이해실행하기 1.실행하기2.변형게임정리 운동※ 동기

  • 체육수업 보고서
  • 체육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신기했다. 담임선생님의 통제가 눈에 띄게 좋았고, 이것이 수업 진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같다. 아이들이 선생님의 통제에 잘 따랐기 때문에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지,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이도저도 아닌 수업이 되어버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또한 피구공을 만든 아이디어도 좋았다. 풍선에 단순히 청 테이프를 붙인 것뿐인데, 피구하기 딱 좋은 공이 되었다. 배구공이나 여타 다른

  • [교육평가]국어과 교육평가, 사회과 교육평가, 미술과 교육평가, 체육과 교육평가, 바른생활과 교육평가, 음악과 교육평가 분석
  • 체육과 교육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내용 영역별 평가3. 평가의 방법4. 평가의 활용Ⅵ. 바른생활과 교육평가Ⅶ. 음악과 교육평가1. 이해 평가2. 실기평가3. 체크리스트4. 보고서5. 태도 평가6. 포트폴리오 평가참고문헌Ⅰ. 개요교육의 평가에서는 학업 성취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도, 그리고 학업 성취의 과정을 평가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 어느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단지 과정에 대한 평가를 특히 중시하

  • 장애인 레포트 WHO에서 발표한 세계장애 보고서 내용 중 장애인에 대한 이해
  • 보고서에서 개념의 틀로 채택하고 있는 ICF에서는, 기능과 장애 를, 건강상태와 개인적 환경적 상황 요인들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이해한 다. (Box1.1참고).(17) 생체-심리-사회적 모델 (bio-psycho-social model)로 나아간 다면, ICF는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 간의 타협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장애 는 손상, 활동제한, 참여제약을 포괄하는 용어이며, 개인(장애와 연관되는 건강 상태가 있는)과 그 개인의 상황적 요인들(환경적 요소들과 개인적 요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