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과 인지발달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 지 발 달
인지발달이론과 인지발달 놀이에
관해 이야기 해보자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
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
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호작용 하는 동안 형성
된다. Piaget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순응(동화, assimilation)
평형 상태에 도달
경험(Experience)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전달(Social Trasmission)
부모, 교사, 책에 의해 전달된 정보
평형화 과정
위 세가지 요소를 통합하고 규제
Piaget의 인지발달 4단계
단계
연령
중심적인 특징
감각 운동기
0~2세
감각-동작에 의한 학습, 의도적인 반복활동
모방, 기억, 사고의 시작
대상 영속성 인식
단순 반사행동에서 목적을 가진 행동으로 발전
전 조작기
2~7세
직관적· 자기중심적 · 문화론적 사고
언어가 점차적으로 발달하고 상징적인 형태로 사고
일방적인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음
사고와 언어가 자아중심적인 특징을 보임
구체적 조작기
7~11세
논리적·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습득
논리적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보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목화하고 서열화할 수 있음
가역성을 습득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추상적 ·가설적 사고
논리적으로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사고가 점차로 과학적이 됨
복잡한 언어과제나 가설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음
①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 주로 감각이나 운동활동을 통해서 환경을 경험해 나감
- 태어나면서 생물학적으로 부여된 단순 반사 기능(반사적 행동)
→ 다양한 감각운동적인 도식으로 변화 → 체계화(목적이 있는 행동)
- 자신을 다른 대상과 구별함
- 언어와 같은 기본적인 상징도식을 가짐 → 자신의 주변 일 사고하고 정신적인
표상을 할 수 있다.
- 대상영속성(object permanance) : 대상이 한 곳에서 사라지더라도 독립적인
실체로서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지식
- 모방행동-초기에는 직접 보이는 물체, 활동, 사람을 모방하며 이때는 물체의
영구성을 모른다. 그러나 후기(2세)에는 제시되지 않은 사물이나 사람을 모방
(지연모방, 모방연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이것은 물체의 영구성에 대한
성취의 징표이다.
Piaget의 인지발달 4단계
② 전 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
- 사물에 대한 사고능력에서 큰 발전을 함
- 환경의 여러 가지 측면을 표상하기 위해 상징(symbol)을 사용함
→ 표상적 사고(representational thought) 능력이 생김
- 비논리적 추리
- 자아중심성 : 타인의 생각, 감정, 지각, 관점 등이 자신가 동일하다고 생각하
고, 다른 사람의 관점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함 → 전 조작기가 끝날
무렵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보는 조망을 추론해 낼 수 있는 조망수용 능력습득
- 물질의 양이 모양이나 위치의 변화를 통하여 변형되지 않고 보존된다는 원
리를 이해하지 못 함 (=가역성 획득 못 함)
- 상태에 초점을 두는 사고, 전 인과성의 사고
③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체계 → 구체적 문제에 적용 가능
- 논리적인 조작을 기준으로 판단
- 보존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함 (=가역성 획득) : 수→질량→부피 ~ 수평적
격차 있음
- 유목포함(class inclusion) 조작의 분류 가능 : 부분과 전체의 논리적 관계,
상위유목과 하위유목의 위계적 관계 이해
- 서열(seriation) 조작 습득, 추이성(transitivity)의 기술 습득 (7~8세)
- 의사소통에서 사회지향적인 특성 나타남
- 탈중심화된 사고
④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 추상적 사고 가능 : 상황 뿐만 아니라 ‘가능성’까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 과학적 사고 : 가설 설정 -결론 도출 - 해석 제안 가능
- 가설연역적인 추리(hypothetico-deductive reasoning) 가능
→ 과학적 사고 ~ 사회, 정치, 철학 등 전 영역에 걸쳐 이상주의적인 특성으로 확장
- 명제를 통한 사고 (추상적이고 융통성 있는 사고)
→ 구체적인 사상들을 다룰 수 있는 명제를 구성하고 이들간의 논리적 추론 가능
- 조합적인 추리(combinational reasoning) 가능
1. 인지 발달을 위한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놀이활동
우선 인지발달을 위한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친밀감을 유지해야 한다. 그
래서 다양한 사물을 많이 접해서 아이가 사물
에 대한 풍부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
는 것이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
야 한다.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이론]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잉여에너지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 휴식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 놀이이론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잉여에너지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 휴식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CONTENTS놀이이론I. 잉여 에너지 이론II. 연습이론III. 반복이론IV. 휴식이론V. 정신분석이론VI.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2. 프로스트와 클라인* 참고문헌놀이이론놀이이론은 고전이론과 현대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전적 놀이 이론은 19-20세기 초에 발생하였으며, 주로 놀이가 왜 일어났는지 그 목적을 논하는 이론으로,

  • 현대놀이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 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의 핵심개념과 시사점
  • 현대놀이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 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 보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현대놀이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이 핵심개념과 시사점1)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이 핵심개념2)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이 시사점2. 현대놀이이론 중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핵심개념과 시사점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핵심개념2) Pi

  • 영유아기 놀이와 인지발달의 관계에 대해서 쓰시오
  • 영유아기 놀이와 인지발달의 관계에 대해서 쓰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기 놀이에 대한 인지발달이론의 관점2. 영유아기 놀이와 인지발달의 관계1) 개념 발달2) 지능 발달3) 조작적 사고3) 문제 해결4) 확산적 사고5) 상위인지6) 마음의 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놀이가 유아의 발달 또는 학습 수단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와 문헌들이 유아의 학습의 기초로서 놀이에

  • 놀이의 기능과 놀이이론(정시분석이론-사회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과 놀이)
  • 놀이의 기능과 놀이이론(정시분석이론-사회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과 놀이)목차놀이의 기능과 놀이이론A. 놀이의 기능B. 놀이이론I. 정서적 발달과 놀이II. 사회적 발달과 놀이III. 인지적 발달과 놀이* 참고문헌놀이의 기능과 놀이이론아동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뛰어놀다가도 관심이 있는 것엔 오랜 시간 집중하면서 탐색을 하거나 물건을 조작한다. 아동기를 놀이시기라고도 부를 만큼 아동들은 놀이를 즐긴다. 그렇다면 놀이는 아동들에

  • [놀이지도]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최근놀이이론에 관해
  • 놀이지도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최근놀이이론에 관해-목 차-1. 서 론2. 본 론1) 정신 분석 이론2) 인지 발달 이론 3) 최근 놀이 이론3. 결 론1.서론놀이는 누구에게나 즐겁고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부모든 교사든 놀이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놀이 경험을 통해 놀이가 무엇이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놀이 이론은 놀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것을 관찰하고 들을 것인지 또 그것에 어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