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의 교육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포스트모던의 교육학
순 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
포스트모던의 등장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
포스트모던의 성격
포스트모던의 교육학
정리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모더니즘[modernism]
‘근대주의’ ‘현대주의’로 계몽주의, 프랑스 대 혁명, 미국의 독립, 산업혁명, 기술 과학의 발달 등은 모두 모더니즘의 산물이다.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post + modernism
이후에,탈(脫) 현대주의
= ‘후기 현대주의’ 혹의 ‘초현대주의’
모더니즘에 대한 거부 및 반작용으로 생겨난 문학·예술상의 한 경향.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모더니즘이 비교적 단순한 요소로 이루어진 데 비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시키거나 이전 작품을 새롭게 인용하는 등의 모습을 보임.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
첫째, 반합리주의이다.
둘째, 상대적 인식론이다.
셋째, 탈정전화(脫正典化)이다.
넷째, 유희적 행복감의 향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교육학적 접근1. ‘후기현대’ 시대의 ‘공교육’ 위기(1) ‘후기 현대적 상황’은 문화가 생산, 유포, 독해, 소비되는 방식의 근원적 변화이며, 전지 구적 구조변화에 관련된 계속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는 조건을 말한다.(2) 포스트 모던한 조건은 ‘정당화의 중심’ 이 존재한다는 모더니즘의 주장을 근본적으로 파 기하는 정치적, 기술적, 문화적 변화에 근거를 두고 있다.(3) ‘후기현대’의 사회, 문화적 정당성 상실과 함께 공교육 사상의 ‘진보에

  • [지리교육평가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철학,교육,지리를 중심으로)
  • 포스트모더니즘-철학, 교육, 지리를 중심으로포스트모더니즘의시작니체미셀 푸코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모던적 포스트모던 지리학포스트모더니즘이란?지리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 등장포스트모더니즘지리학&지리교육포스트모더니즘 패러다임의 교육과정 연구사례 (3)교육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Lyotard vs Habermas포스트모더니즘 패러다임의 교육과정 연구사례 (1)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다임의 교육과정 연구

  • [교육학개론]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던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서 다원성과 상대성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 교육체제가 요구됨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수용-교육학영역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 이론화 + 실천화의 방법, 따라서 예술 및 건축, 철학, 페미니즘, 문화, 문학비평, 심리학 등 널리 연구됨. 하지만 교육학 영역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추세에 뒤쳐져 있는 실정( ex> 비판교육학, 페미니스트 교육학)-교육현장의 과제 : 교육 실제면에

  • [포스트모더니즘(교육철학 및 교육사)] 포스트모더니즘 ppt 자료(교육철학 및 교육사)
  • 포스트모던 교육의 타자성, 정전의 불신과 상호텍스트성은 특히 교육에서 교조적 정전으로 나타나는 교과서를 상대화하고 다수화하여 여러 이론들 중의 하나로 해체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타자성 전략은 포스트모던 교육학의 핵심으로, 특히 학교 교육에서 특권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교과서의 사회적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한 수많은 해석을 열어줌으로써, 다양한 교육내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스스로 전통을 재해석할 기회를 준다는 데 있다

  • [미술과교육] 미술교육의 방향
  • 교육학적 전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교육학적 전환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학자의 지식이 단순히 축소되어 전사된 것이 아니라 학교에 맞게 재구성 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작업 하는 과정을 말한다. 교육학적 전환작업은 2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째는 연구진, 교육개혁가 등 전문가에 의한 학자의 지식에서 가르쳐야 할 지식으로 전환과정이고 둘째는 교사의 책임하에 이 가르쳐야 할 지식에이 실제로 가르쳐진 지식으로 변환되는 과정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