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페성장애아교육 신경 말 언어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8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신경 말 언어 장애
목차
실어증
운동말장애
실어증?
신경계 손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생기는
언어장애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언어의 모든 영역에서 관찰되는 언어장애
언어능력이 완전히 없는 상태가 아니라 언어수행을 할 때 효율성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효율성?
얼마나 능률적으로 언어정보를 저장하거나 유출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오전
?
사과
효율성?
얼마나 능률적으로 언어정보를 저장하거나 유출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오후
!
사과
?
…….
!
시…
말 장애
인지능력
신경계 손상
인지기능장애나 지각기능 감소,운동 기능 감소 등 기인해 생기는 언어장애를 뜻하지 않는다.
나는 있지---- 라고 생각해!
병(disease)의 이름이 아닌 그 병에 기인한 증상(symptom)이라 할 수 있다.
혈관성
원인
뇌출혈
뇌경색
비혈관성
원인
뇌 외상
뇌 염
뇌종양
실어증의 분류
이분법
임시현장
이분법
수용성
VS
표현성
감각성
VS
운동성
유창성
VS
비유창성
임시 현장
베르니케 실어증
초피질
감각
실어증
전도
실어증
이름
실어증
브로카 실어증
초피질운동
실어증
혼합초피질
실어증
전반적 실어증
유창성
+
+
+
+
-
-
-
-
청각적 이해력
_
_
+
+
+
+
_
_
따라
말하기
_
+
_
_
_
+
+
_
이름
대기
_
_
+
_
_
_
_
-
베르니케 실어증
유창실어증 감각실어증, 수용실어증, 뇌후반구실어증에 속함
베르니케 영역 중심으로 한 손상이 있을 때 흔히 관찰된다
대표적인 특색
청각적 이해력이 두드러지게 떨어진다는 것, 특히 제시되
는 자극어가 문법적으로 복잡하거나 길이가 길어질 수록
오류가 증가
청각적 이해력이 떨어질 수록 언어상동적 보임
언어 상동증?
여러 가지 질문에 거의 비슷한 문구만 되풀이하여 반응하는 현상
어디가 가장 불편하세요?
할머니가 돌아가셨어,
할머니가
과유창성
과도문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기법과 적용 및 사례 연구
  • 미술치료의 기법과 적용 및 사례 연구Ⅰ. 개요Ⅱ. 재활과 미술치료Ⅲ. 미술치료의 장점Ⅳ. 미술치료의 기법1. 지각기법2. 반응기법3. 해석기법Ⅴ. 미술치료에서의 승화Ⅵ. 심리적정서적 특성과 미술치료1. 학습장애아동2. 교육가능 정신지체아3.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4. 행동장애아5. 위축증이 심한 아동Ⅶ. 미술치료의 기능과 적용1. 미술치료의 기능1) 진단적 기능2) 치료적 기능2. 미술치료의 대상Ⅷ. 사례 연구1. 5세의 남자 발달 장애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손실 정도에 따라 분류되며, 농과 난청을 포괄.농(deaf)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청각을 통하여 언어정보를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난 청 : 일반적으로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청각을 통하여 언어정보를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잔청이 있는 사람.< 특수교육원리 >* 개 념청각장애아 : 청력의 결여 또는 결손에 의해 회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 아동기의 정신건강문제- 목 차 - I. 서론II. 본론1. 자폐증1) 자폐증의 정의2) 자폐증의 원인3)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서 발견되는 증후4) 자발적 시도5)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관계6) 의사소통의 질적 장애7) 한정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흥미․활동8) 자페성 장애 아동의 연령층별 증후9) 자폐의 조기 발견 가능성10) 자폐증선별척도종류11)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12) 자폐증의 치료와 교육2. 섭식장애1) 섭식장애의 개념2) 섭식장애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동에 관한 보고
  • 장애법에서는 발달장애를 심각한 기능적 생활상의 장애를 가지면서 동시에 중증 정신 지체를 갖는 것으로 보고, 연령에 있어서는 만 22세 이전에 나타나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자조기술, 수용 및 표현 언어, 학습, 이동, 자기 방향성, 독립적 삶의 능력, 경제적 자립 등 삶의 주된 영역의 3가지 이상에서 상당한 기능상의 장애를 가지며, 생의 전반에 걸쳐 만성장애를 가지며 따라서 장기간의 간학문적서비스를 필요로 한다고 하였다. (2) 교육적 관점Jonh

  • [분석심리학] 미술치료[이론적배경, 집단미술치료, 사례]
  • 교육과학사박승숙. 2001.「미술치료사가 들려주는 정직한 미술치료 이야기」. 들녘 김동연, 최외선. 1994. 「성인 미술치료」. 동아문화사잉그리트 리델 저. 정여주 옮김. 2000.「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학지사 김진경. 2000. 정신과 환자에 대한 미술치료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 행정대학원김보경. 1998. 미술치료적 기능을 통한 그림 심리진단 연구. 회화과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김혜영. 1998. 정신분열증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