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식 교수법 DirectMetho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이론적 배경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반동으로 발달한 직접 교수법은 문법 중심 교육과 번역을 지양하고 모국어 대신 외국어로 직접 가르치자는 움직임에서 출발하였다.
프랑스인 Gouin의 연속식 교수법의 출발로 인하여 직접 교수법이 탄생을 하게 되었는데, Gouin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을 통한 외국어 습득의 실패를 몸소 체험함으로써 같은 기간에 어린이의 놀라운 모국어 습득을 관찰하게 된다.
언어도 구어이며, 어린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언어를 음성으로 많이 들려줌으로써 이해하게 하고, 말을 직접 하게 함으로써 말하기를 배우게 한다는 방법이다.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특징
영어 교사는 모국어로 설명하거나 번역을 하지 않고 목표 언어로 직접 교수하며, 어린이의 언어 습득 과정을 모방하려 한다.
교사는 실물이나 그림 등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언어 교육을 하고, 구두어를 중심으로 유의적인 상황을 제시하며 의사소통을 중시한다.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특징
귀납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규칙을 가르치며, 학습자에게 언어 모형을 제시하여 문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직접 대화에 필요한 화법 지식과 자연적인 발화를 할 수 있는 언어 소통 능력을 학습자가 기른다.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수업 적용의 유의점
수업진행의 원칙
사물을 보여주되 모국어로 번역해 주지 않는다.
행동으로 하되 설명을 해 주지 않는다.
문답식으로 진행한다.
오류는 즉시 수정해준다.
완전한 문장을 사용한다.
학생들에게 말을 많이 시킨다.
교사가 스스로 만든 교안을 사용한다.
학생들의 학습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말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대영어교육론, 신규철, 경진문화사 (2004)
초등영어교육, 고경석외, 경문사
Build-up 영어 교육론I, 박현수, 에듀스파(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영문] 영어교수법과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교수법
  • 보고서※내용 1. 각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2. 우리나라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영어수업에 바람직한 교수법과목영어교육론지도교수교수님전공영어영문학학년학번성명제출일-목차-Ⅰ.각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전통적 교수법-1. Grammar-Translation Method(문법 번역식 교수법)--2. Direct Method(직접식 교수법)--3. Audio-Lingual Method(청화식 교수법)- ▶침묵교수법-4. The Silent Way(침묵 교수법)--5. Community Language Learning(공동체 언어 학습법)--6.

  • [영어교수법] 영어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법-번역식 이 정착된 이래 오늘날까지 거의 전적으로 이 방법에 의존해 왔다고 할 수 있다.이 방법의 단점중 가장 큰 단점은 의사 소통능력의 발달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리고 지나치게 예외적인 규칙까지 강조를 하고 규칙자체를 위한 규칙이 강조되어서,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는 것이 단점중의 하나로 지적된다.(2) 직접식 교수법( Direct Method)직법식 교수법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반에 걸쳐 대두된 교수법인데, 외국어 학습도 모

  • 학습지도안 문법식 교수법을 사용한 길 안내하기 수업 길 안내하기 학습지도안
  • 직접식 교수법’을 활용하여 가르치고자 하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첫째, 길을 물을 때는 글보다 말이 사용되며, 사용되는 표현들은 주로 일상적인 용어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켜주는데 효과적인 직접식 교수법이 적합하다.둘째, 중급 수준의 학습자라면 기초적인 문법은 알고 있기 때문에, 문법보다는 지도와 사진을 이용하여 새로운 단어와 표현을 가르친다. 지도와 사진, 약간의 동작을 이용하면 방향

  •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한국어 교실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수법의 교수절차 및 유의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
  • 교수법새로운 개념이나 자극이 다른 것과 연합될 때 더 잘 기억될 수 있다는 심리학 원리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의 놀이와 활동이 학습과 연합되게 하였다. 각 문장은 다른 문장들과 연결되어 있고, 각 문장이 발화될 때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다. 발화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몸짓과 행동을 사용한다. 당시 개혁적인 생각이었으나 폭넓은 수용과 보급의 수단이 부족하였다.직접식 교수법(Berlitz 교수법)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반발해서 만들어진 이 교수

  • [영어교육] 영어교수법 정리
  • -목차-Ⅰ.각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전통적 교수법-1. Grammar-Translation Method(문법 번역식 교수법)--2. Direct Method(직접식 교수법)--3. Audio-Lingual Method(청화식 교수법)- ▶침묵교수법-4. The Silent Way(침묵 교수법)--5. Community Language Learning(공동체 언어 학습법)--6. Surrestopedia(암시 교수법)--7. Total Phygical Response(전신 반응 교수법)--8. The National Approad(자연적 접근법)-▶의사 소통 중심 접근법-9. 의사 소통 중심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es)-Ⅰ.각 교수법의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