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식 교수법 DirectMetho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이론적 배경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반동으로 발달한 직접 교수법은 문법 중심 교육과 번역을 지양하고 모국어 대신 외국어로 직접 가르치자는 움직임에서 출발하였다.
프랑스인 Gouin의 연속식 교수법의 출발로 인하여 직접 교수법이 탄생을 하게 되었는데, Gouin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을 통한 외국어 습득의 실패를 몸소 체험함으로써 같은 기간에 어린이의 놀라운 모국어 습득을 관찰하게 된다.
언어도 구어이며, 어린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언어를 음성으로 많이 들려줌으로써 이해하게 하고, 말을 직접 하게 함으로써 말하기를 배우게 한다는 방법이다.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특징
영어 교사는 모국어로 설명하거나 번역을 하지 않고 목표 언어로 직접 교수하며, 어린이의 언어 습득 과정을 모방하려 한다.
교사는 실물이나 그림 등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언어 교육을 하고, 구두어를 중심으로 유의적인 상황을 제시하며 의사소통을 중시한다.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특징
귀납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규칙을 가르치며, 학습자에게 언어 모형을 제시하여 문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직접 대화에 필요한 화법 지식과 자연적인 발화를 할 수 있는 언어 소통 능력을 학습자가 기른다.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수업 적용의 유의점
수업진행의 원칙
사물을 보여주되 모국어로 번역해 주지 않는다.
행동으로 하되 설명을 해 주지 않는다.
문답식으로 진행한다.
오류는 즉시 수정해준다.
완전한 문장을 사용한다.
학생들에게 말을 많이 시킨다.
교사가 스스로 만든 교안을 사용한다.
학생들의 학습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말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현대영어교육론, 신규철, 경진문화사 (2004)
초등영어교육, 고경석외, 경문사
Build-up 영어 교육론I, 박현수, 에듀스파(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