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의 심리
1. 사회과 교육의 학습발달심리의 정의
2.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의 학습 발달 심리
3. 초등 사회과 역사영역의 학습 발달 심리
4.초등 사회과 공민 영역의 학습 발달 심리
정치의식 / 경제의식 / 사회문화 의식
목 차
! 사회과를 구성하는 학문 영역별
학습 발달 심리란?
☞사회과 내용 구성에 있어서 주요한 학문적 위치를 차지하는 지리학, 역사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등의 학문적 영역에 대한 학습 발달 심리(학문 영역별 의식발달, 인지발달)
★ 학습 발달 심리의 이해의 중요성
☞사회과를 구성하는 각 학문 영역의 내용 조직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이에 따른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알맞도록 구상할 때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짚고 넘어가기
→여기서는 학문 영역별 의식발달 또는 인지 발달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의식이란 ?
→뚜렷한 기억과 정신으로 무엇을 지각하는 능력 또는 인식, 감정, 의지 따위의 모든 작용을 지각하는 일, 사물을 분별하고 생각하는 마음. 즉 행동과 구별되는 것으로 사고, 판단, 흥미, 관심, 태도를 포함하는 심적 반응체제로 행동을 규제하는 것.
이 시간에는 주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토대로 기본적으로 수업 내용을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지리의식이란?
인간과 관련된 땅 위에 분포하는 지리적 현상이나 사상에 대한 지리적 감각, 사고, 인식, 의지, 태도 등을 포괄하는 심적 반응체제로, 지리적 사고에 의해 발달. 지리의식의 내용으로는 위치(분포, 입지), 타 지역과의 관계, 지역의식, 공간의식, 지리적 세계관 등이 있다.
<1. 초등 사회과 지리 영역의
학습 발달 심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통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생활예절교육,안전교육 교육자료
  • 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사회과교육, 통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생활예절교육, 안전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분석Ⅰ. 웹기반학습(WBI)1. WBI의 형태1) 독립 과정2) 웹 지원 과정3) 웹 교육 자료2. WBI의 구성 요소1) 컴퓨터 중심 교육, 컴퓨터 보조 학습2) 하이퍼미디어3) 컴퓨터 매개 통신3. WBI 자료의 장점4. WBI의 교육적 효과Ⅱ. 웹기반 성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1) 신체 및 심리 발달 영역2) 인간 관계 이해 영역

  • [교육심리학]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 교육의 경우에도 PBL이 적용될 수 있는데, 이는 흔히 ARL(Action Reflective Learning: 실천적 성찰 학습)이라고 불리는 학습방식과 PBL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그 적용 가능성이 매우 크다 (구체적인 기업교육 사례는 강인애, 1998b, 인쇄중; 유영만, 1995; Kang, 1997). 이상의 PBL에 대한 대략적 소개에 이어서, 다음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 과목에서의 몇 단원을 PBL방식으로 전개한 수업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특히 본 PBL수업사례에서는 ①우선 PBL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의 특징,기능,내용, 사회과교육과 시민성전달,사고력신장,사례(놀이학습), 사회과교육의 교재유형별 지도방법
  • 사회과교육의 특징사회과 교육의 특징 중의 하나인 지역화는 학습대상이 되는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지역에서 찾아 교재화 할뿐만 아니라, 학교의 여건, 학생의 심리적․사회적인 배경까지 고려하여 가르칠 내용을 편성하고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과 개선에 참여하려는 민주시민으로서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중앙 통제적이며 일률적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및 관리를 지양하고 지역 사회의 특수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라고 명시함으로서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을 언급하고 있다. 사회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그 구조 상 특

  • [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의 가치교육
  • 교육의 특징: 도덕 판단력 그 자체보다는 도덕적 행동의 실천 중시 함① 타자의 삶의 조건에까지 감정이입 ② 뜨거운 인지(hot cognition) 강조 ③ 상향식 추론(bottom-up reasoning) ☺ 감사합니다!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과 한계가치와 가치관의 의미와 특징(1)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2) 가치관의 특징 가치교육의 방법1 언어적 교훈주의 접근법(1) 의미와 특징(2) 교실에서의 지도: 구체적 수업 사례(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