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의 자녀 교육
CONTENTS
다문화 가정의 유형
다문화 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 자녀의 현황
다문화가정의 문제 요인
다문화가정의 문제해결방안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넓은 의미로 결혼이민자, 이주노동자, 유학생, 난민, 외국국적동포, 새터민 등 서로 다른 민족 또는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을 통칭.
그러나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족에 대한 법적 개념은 결혼이민자를 중심으로 정의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구분
선택적 해석
출처
다문화사회
결혼이민자 등 국내정착이민자 밑 국적취득자 증가와 결혼이민자 2세의 취학증가 등 사회현상을 의미하며,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이 관심을 둘만한 사안으로 인정되는 사회를 의미
제1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외국인정책위원회, 2008)
다문화가족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결혼이민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
재한 외국인 처우 기본법, 다문화가족 지원법, 국적법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가정
새터민가정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
-한국인 여성과 외국인 남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
-외국인 근로자인 남성과 여성이 한국에서 결혼하여 이루어진 가정
-외국인 남성과 여성이 그들의 자국에서 결혼 후 한국에 이주한 가정
-외국인 근로자로서 결혼하지 않고 단독으로 또는 동료와 함께 생활하는 가정
-탈북자출신의 남성과 여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가정
-탈북자 출신의 남성 또는 여성이 한국에 입국 후 한국의 여성 또는 남성과 결함하여 이룬 가정
-탈북자출신으로 결혼하지 않고 단독으로 또는 동료와 함께 생활하는 가정
2. 다문화 가정의 유형
동영상 - SBS 스페셜
다문화가정과 대한민국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에 따른 생활문연구보고서00
  •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에 따른 생활문연구보고서00I. 서 론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 1)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를 선정하여 2)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실태 분석, 해결방안 3) 결론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 R E P O R T 1)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를 선정하여 2)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실태 분석, 해결방안 3) 결론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 선정 - 다문화 자녀의 교육 문제2.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3. 실태 분석1)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현황2)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제도3) 외국의 다문화가정자녀 교육정책 – 미국4)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의 문제4. 해결방안1)

  • [사회복지개론]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대안
  • 사회복지개론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대안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다문화 가정의 개념2. 국제결혼의 개념3. 다문화 가정 형성 및 유형4. 국제결혼 발생원인5. 국내 다문화 가정 현황6. 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현황 및 생활 실태7. 다문화 가정자녀의 교육실태 및 문제 1) 다문화 가정 자녀 그들이 가진 문제2) 결혼 이민자 가정의 자녀: 뒤처지는 아이들3)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자녀: 방치되는 아이들8. 다문화 가정에 대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1. 프로그램의 주제는?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 - “엄마와 함께하는 우리말 놀이”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 - 최근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활성화와 국내 여성의 농촌거주 기피로 농촌 총각들의 국제 결혼의 증가,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등으로 가정의 한 형태인 다문화 가정의 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런 증가 추세와 함께 결혼이민자여성을 비롯한 다문화

  • 일본의 다문화 사회
  • 다문화적인 관점에서 다른 나라와는 다른 점은 일본에서는 다문화 혹은 다문화 사회라는 용어가 일반적인 용어가 아니라는 것이다. 다문화와 유사한 개념으로 “공생(共生)”이라는 용어가 다문화 교육과 유사한 의미로 “공생교육” 혹은 “이문화(文化)교육”이란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다문화가정자녀”라는 용어도 부모 중에서 어느 한 쪽이 외국인 국적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외국인 자녀를 직접적으로 지칭하여 “외국인의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